취업전략

취업지식

  • 공간지각능력>형태지각 - 아래와 같은 회전도형 유형 문제는 4지선다형이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문제는 직접 만듭니다. 별 것 아닌듯하지만 저작권 문제를 야기하지 않기 위해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해도 거의 비슷하게 만들더라도 직접 그리고 해설을 씁니다.

그런데 원래 문제는 4지선다형인데 5지선다형인 특정 기업 유형에 맞추다 보면 ⑤번을 억지로 그려 넣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처음부터 5지선다로 만들었으면 4지선다로 바꾸는 것은 상대적으로 수월합니다.

그런데 어떤 문제들은 4지선다형에 적절하지 5지선다형으로 만들면 영 어색한 것도 있습니다. 심지어는 5지선다형으로 만들어서는 안될 문제들도 있습니다.


9월 16일 등록된 칼럼의 회전도형 두 문제도 실제로는 4지선다형 문제입니다.

복잡한 그림 하나를 그려서 이 그림들을 90도, 180도, 270도 이렇게 회전시켜 놓으면 네 개입니다. 이 중 하나를 다른 것과 다르게 그리면 어느정도 난도가 확보됩니다.

그런데 이것을 억지로 5지선다형으로 만듭니다.
그렇다면 정답이 되는 틀린 그림 하나는 다른 그림 네 개 중하나와 형태가 아주 유사하게 됩니다. 빠끔하신 분들은 그 두 개의 그림을 찾아내고 얼른 다른 그림과 비교해서 정답을 골라냅니다. 어떠한 문제라도 난도가 하가 됩니다.


문제를 풀도록 출제한 것이 아니라 답을 추적하도록 문제를 출제한 셈이 됩니다. 이러한 문제가 수록된 참고서는 학습자의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아니라 정답 추적 능력을 연습시킵니다.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같은 문제를 본래 문제대로 4지선다형으로 만든 것이 아래 두 개의 이미지입니다.

다시 한 번 답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정리하시라고 해설/정답만 떼어서 아래에 보였습니다.

 

 

 

 

 

1. 첫번째 문제와 같은 복잡한 문양의 문제는 모서리의 모양을 먼저 비교합니다. 검은색으로 크게 칠해진 부분을 보면 ②, ③번이 서로 180도 회전한 도형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두 개를 비교하면 알파벳 Y가 두 그림에서 같으니 하나는 틀렸다는 것이 보입니다.

 

 

2. 두번째 문제는 보통 사각형이나 원을 네 분면으로 구획해서 비교합니다.

회전도형의 목적을 위해서 제가 사용하는 사분면이라는 용어는 수학적 사분면과 다릅니다. 수학에서는 반시계방향으로 1사분면, 2사분면, 3사분면, 4사분면으로 구획하지만, 인칼 블로그에서는 반대로 시계방향으로 사분면에 번호를 붙입니다. 회전도형뿐 아니라 전개도에서도 적용됩니다. 작년에는 이를 헛갈려하는 분들 설득하느라 애를 많이 먹었습니다. 자신에게 편한 쪽으로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정답을 추적하는 기술은 없는 것보다 있는 것이 낫습니다. 그러나 문제를 푸는 능력만은 못합니다.

더구나 시험을 대비하여 연습하는 과정에서 정답을 추적하는 것은 안하니 못합니다. 실제 문제 해결 능력이 향상되지 못합니다.

 

 

위 문제와 같은 회전도형 유형 문제는 4지선다형이어야 합니다.


 

 

저작권자 ⓒ EDUCE

본 내용을 블로그, 개인홈페이지 등에 게재하길 원하시는 분은
출처를 반드시 게재하시고, 해당페이지의 링크를 걸어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에듀스-고객센터]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 목차보기
  • 트위터
  •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