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전략

검색영역
* 기업명을 직접 검색하거나 아래 리스트를 선택하세요!!

접수가능 채용정보 (총 1건)+ 접수마감 채용정보 보기

직무정보

연구-제품개발
수행업무
제품개발 직무는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신제품 개발과 기존 제품의 끊임업는 개선을 통해 시장을 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요업무
정보수집 및 신기술 확보
-국내외 시장 정보 및 트랜드 파악
-신기술 및 신소재 파악
-제품 개발 관련 아이디어 도출

신제품 개발 및 기존제품 개선
-시장 분석을 통한 소비자 니즈 도출
-시제품 개발 및 현장 테스트
-제품 핵심요소 도출
-기존 제품의 품질 보완 및 개선

제품 최적화 및 풉질 개선
-제조 공정 및 품질 표준 확정

기본자질/전공
식품소재 및 공정 등에 대한 이해와 식품 공학, 식품 영양학, 식품 화학 등 전문적인 지식이 요구됩니다. 데이터를 규명하고 연과 과정 중에 나온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가설을 만들고 실험 결과의 인과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분석적 사고가 필요합니다. 또한 주요 부서와의 의사소통과 외부 협력업체와의 업무적 소통, 업계 동향을 파악하는 의사소통능력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다양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진행과정을 확인하며, 기간내에 반드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성취마인드도 필요합니다.
연구-연구기획
수행업무
연구기획 직무는 연구소의 중단기 목표를 수립하고, 프로젝트 관리를 함으로써 연구소 전체 운영 업무를 총괄합니다. 또한 관능 검사와 소비자 조사를 통해 Consumer Insight를 파악하고, 이를 제품 개발 및 품질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 개발 활동을 지원합니다.

주요업무
연구기획
-연구소 중장기 전략 수립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국내외 트렌드 분석
-연간 운영 기획

소비자 조사 및 관능검사
-관능적 특성 점검
-제품 기호도 조사
-소비자/전문 패널 관리

기본자질/전공
직무 수행에 도움이 되는 식품 전반에 대한 지식 및 관능검사/ 조사 관련된 전문성이 요구됩니다. 상황이나 문제를 세분화하고 데이터와 논리에 근거하여 의미를 파악하는 분석적 사고와 문제의 성격과 내용을 명확히 규정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문제해결 역량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주요 부서 및 외부 패널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구됩니다.
마케팅 / 영업 / 물류-마케팅 Brand Management
수행업무
마케팅 BM은 Brand Management를 수행하는 매니저, 즉 독립적으로 브랜드를 육성, 관리하는 마케팅 전문가 입니다. 오리온의 BM은 경쟁이 심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소비자의 요구에 적합하도록 새로운 제품의 컨셉을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브랜드를 관리하는 마케팅 업무를 수행합니다.

주요업무
신제품기획: 신제품의 컨셉, 제형, Flavor, 디자인, 패키지 등
브랜드 전략 수립 및 전술적 마케팅 믹스 실행
브랜드 Plan 수립
담당 브랜드의 매출 및 손익 관리

기본자질/전공
마케팅 업무에는 창의적인 감각, 경쟁사 및 시장 변화를 파악하고 적절한 대응 방안을 마력하는 이성적인 기획력과 분석력은 물론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의 Needs를 파악하여 브랜드 관리에 반영하는 고객 지향적 태도가 필요합니다. 또한 직무 수행상 애로사항이나 문제가 발생하더라고 책임감과 열정으로 끝까지 추진하겠다는 적극적인 태도와 공장-연구소-영업 등 유관부서와의 커뮤니케여선 능력이 요구됩니다.
마케팅 / 영업 / 물류-시장조사
수행업무
시장조사 직무는 시장과 소비자 needs, 시장환경 변화를 조사/분석하고 예측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조사결과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과 예측기능을 통해 제품개발/마케팅 직무의브랜드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요업무
Research Management
-FGE(Focus Group Discussion) BPI(Brand Performance Index), PQT(Product Qulity Test) 등 브랜드 조사 기획 및 결과 분석
-신제품 출시, 소비자 Needs 발굴 등 전략적 이슈 검증이 필요할 경우 AD-HOC 조사를 통한 전략수립지원
-조사 대행업체 관리, 일정 조율

시장 트랜드 분석 및 Issue 도출
-시장 Trend (유통채널 및 겅쟁시장 동향조사 등) 및 내/외부 데이터 분석 통한 Issue 도출
-소비자 VOC 피드백 관리 등

예산 수립 및 집행

기본자질/전공
조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시장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데이터 분석 능력과 이슈 도출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제안서, 설문, 보고서 등의 문서 작성을 통해 내부 조직에 정보 전달 및 설득, 필요 시 외부 에이전시와 원활하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구되면 FGD 등 소비자들의 의견을 직접 청취하기 위해 밝고 적극적인 성향이 도움이 됩니다.
스케줄 및 조사 관련 예산-비용 운영을 위한 꼼꼼함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조사 관리 지식 외에 브랜드 및 마케팅에 관한 전문 지식이 요구됩니다.
마케팅 / 영업 / 물류-디자인
수행업무
Design은 Package Design을 담당하는 직무로 제품의 특징과 컨셈,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 소구점을 찾아내어 그래픽디자인으로 제품을 표현하는 입체 디자인입니다. 오리온의 패키지 디자인은 제품 뿐만 아니라 오리온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구매의욕을 상승시키며, 업계 트렌드를 이끌어 나가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주요업무
패키지 디자인 리서치
-국내 유통 및 해외패키지 트랜드 조사, 경쟁사 동향파악

패키지 디자인 개발
-각 브랜드 신규런칭, 리뉴얼, 마케팅 전략에 따른 행사용 패키지 개발 및 제안

패키지 디자인 인쇄품질관리
-인쇄 및 색상 감수, 주기적인 컬러체크(공장샘플, 현장샘플)

기본자질/전공
Package Design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그래픽 스킬을 기반으로 트랜드를 선도할 수 있는 창의력과 표현력 등이 필요합니다. 시장, 소비자,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트랜드 읽을 수 있는 감각 뿐 아니라 자신의 아이디어와 디자인을 잘 전달하고 설득할 수 있는 능력, 유관부서와의 정확한 의사전달과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필요합니다.
마케팅 / 영업 / 물류-영업관리
수행업무
영업관리 직무는 소비자 트랜드를 냉철한 시각으로 분석하고, 오리온 제품의 시장경쟁력 확보를 위해 각종 영업 전략을 수립/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영업관리자 후보는 선발 후, 영업소에서 Route-Sales 영업사원으로 일정기간 근무하게 됩니다. 이는 오리온 영업지식의 습득과 시장 트랜드 분석을 바탕으로 오리온 영업人으로 성장하기 위한 기초역량을 함양하는 과정입니다. 이후 영업부, 영업기획, 영업지원 등의 순차적인 직무 전환을 통해 지역마트, 대형할인점, SSM, CVS 등 다양한 시장환경에 맞춘 새로운 세일즈 기법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오리온 영업의 핵심 인재로 성장하게 됩니다.

주요업무
지역별, 고객별 시장분석을 통한 최적의 판매전략 기획
제품 활성화를 위한 신제품 홍보, 프로모션 기획
영업비용& 채권관리, 대리점 운영 전략 수립 등

기본자질/전공
영업관리 직무는 기획, 관리, 그리고 지원등을 통해 현장을 움직이고 있습니다. 과학적이며 경쟁우뤼를 점하는 영업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목표 달성의 의지를 가지고, 고객지향적이며 누구와도 호합할 수 있는 역량을 필요로 합니다. 더불어 적극적인 태도와 경쟁사 및 시장 변화를 정확히 파악하여 효율적 대응 방안을 전략화하고 실행할 줄 아는 기획력, 협상력이 필요합니다. 영업의 내외부 환경 분석을 바탕으로 전략을 수립하는 역할로 문제 해결력, 의사소통, 책임감, 리더십 등은 해당 직무를 위한 핵심역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필요자격: 운전면허증
-학력/전공: 대졸이상, 전공무관
-배치부서: 1년간 현장 영업사원 직무 수행 후, 적성을 고려하여 본사 또는 사업부의 관리부서로 이동하게 됩니다.
마케팅 / 영업 / 물류-Account 관리
수행업무
KAM(Key Account Manager)는 유통할인점을 대상으로 오리온의 우수한 제품이 효과적으로 판매될 수 있도록 바이어와 협상하는 것이 주요업무입니다. 또한 제품, 진열 등의 사항들을 개선 및 관리하고 추가적인 프로모션을 제시하여 매출 상승이 일어날 수 있도록 관리 운영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B2B영업)

주요업무
판매목표관리
-연간사업계획 수립, 실질분석 및 매출관리
-Account 및 경쟁사 이슈정보 수집, 행상 실행력 점검

Account 협상(B2B영업)
-Account 바이어와 협상, 연간 비즈니스 계약체결, 연중 세부업무 추진 협의

프로모션 및 제품 및 진열관리
-프로모션 전략 수립 및 진행상황 점검
-신제품 입점, PNB상품/기획상품 개발 운영, 기존 제품 유지관리, 판매가격관리
-POG(제품의 진열위치) 계약 운영, 맞춤형 진열전략 수립

기본자질/전공
KAM직무는 바이어와의 상담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상대방을 설득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설득을 뒷받침 하기 위해서는 냉철한 분석력으로 급변하는 시장상황과 거래처 영업 지표를 분석/가공하여 효율적 대응방안을 전략화 하는 기획력과 협상력을 필요로 합니다. 협상이 되면 빠른 실행력을 바탕으로 목표한 바를 달생해 내기 위해 추진력과 책임감, 리더십 등이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필요역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필요자격: 운전면허증
-학력/전공: 대졸이상, 전공 무관
-배치부서: 1년간 현장 영업사원 직무 수행 후, 적성을 고려하여 본사 또는 사업부의 관리부서로 이동하게 됩니다.
마케팅 / 영업 / 물류-영업사원(현장직)
수행업무
영업은 기업의 수익 창출을 위한 핵심적인 영역이며, 회사의 브랜드 가치와 시장 지배력을 키우는 원동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리온 제과의 국내 영업은 거래처를 중심으로 하는 Route-Sales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Route-Sales 란 영업사원이 판매차량(1톤 이상 탑차)를 직접 운전하여 지정된 구역에서 거래처 방문 및 제품 판매, 진열, 수금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영업의 형태입니다. 영업사원은 최일선의 현장에 근무하며 오리온을 대표하는 얼굴로서, 고객과의 소통 및 신뢰를 만드는 메신저라 할 수 있습니다.

주요업무
거래처 관리: 납품, 판매, 진열, 수금
영업본부 전략 실행

기본자질/전공
거래처 관리의 시작부터 끝까지 영엽사원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만큼 시장 트렌드에 따라 변화하는 고객 특성 및 needs를 파악하는 시장을 이해하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또한 장기적인 관점에서 서로 서로가 만족하고 발전할 수 있는 방향으로 협상하는 협상능력과 거래처와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고객서비스 마인드 등을 요구합니다. 더불어 목표 의식을 가지고 주어진 임무나 과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고자 하는 책임감과 목표지향역량 등을 두루 갖춘 분이라면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필요자격: 운전면허증(1종 보통이상)
-학력/전공: 전공 무관
-배치부서: 거주지 인근, 전국 영업소
마케팅 / 영업 / 물류-해외시장개척
수행업무
시장개척 업무는 현지 사람, 현지 식문화(Culture)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제품(Originality)을 해외시장에서 제대로 런칭(Market Play) 하는 역할ㅇ르 합니다. 해당국의 정치, 경제, 산업, 문화적 이슈 등을 항시 모니터하며, 시장이해와 Insight를 찾아내료 오리온 제품의 성장가능성과 잠재력을 파악하고자 노력합니다. 그 속에서 우리의 경쟁력을 어떻게 확보해 나갈지 중기적 관점에서 제품 수출 업무를 수행하며, 오리온 브랜드 널리 알리고 매출을 견인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주요업무
해외 거래선 관리 및 신규개철
-수입유통상을 통한 시장관리뿐만 아니라 필요시 Retail 직거래로 서비스 강화

목표시장에 대한 효과적인 유통전략 수립
-제품의 신선도를 최상으로 유지하기 위해 유통과정을 단손화하고, 소비자가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운영

수출계약 체결 및 생산, 선적관리
-Inquiry 접수에서 계약체결(제품 판매, 운송, 보험) 및 대금결제
-생산에서 운송, 통관, 적하보험, 섷나증권 수취까지의 기본 무역거래

해외법인 및 지사 지원
-국내/해외 법인간 거래를 통한 생산성 향상 및 가격 경쟁력 확보

기본자질/전공
기본적인 외국어 능력을 기반으로 고객 Needs를 파악하여 제품에 대한 수요를 분석하고 해외 시장에 제품을 matching 할 수 있는 글로벌 비즈니스 감각과 현지 거래처 및 파트너의 다양한 생각, 의견을 수용할 수 있는 열린 마음과 유연함을 갖추어야합니다. 또한 해외 시장을 개척하는 추진력 및거래를 성공적으로 성사시키는 협상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회사와 거래처 사이의 가교의 역할로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을 신중하고 치밀한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마케팅 / 영업 / 물류-물류기획
수행업무
물류기획직무는 판매전략에 입각하여 생산-물류-영업으로의 프로세스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물류 운영계획을 수립합니다. 물류유통 신기술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적용함으로써, 각 단계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해결방안 제시하고, 물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운송차량 및 재고 등 운영상의 낭비적인 요소를 제거하고 효과적으로 관리 될 수 있는 시스템을 유지함으로써 물류원가 절감 및 물류서비스를 향상 시키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주요업무
생산계획
-수요 예측 관리 업무(안정적 재고 운영 관리)
-생산 프로세스 개선
-정기적(주간) 생산 계획 수립
-재고 손익 관리

물류계획
-시장 동향 및 회사 경영 전략에 따른 물류/공급 전략 수립
-거점 네트워크 최적화
-운송 보관의 효과적 시스템 관리
-재고 계획 수립 운영

영업지원
-외부 영업 data 모니터링을 통한 재고 운영
-운영 재고에 대한 회전 분석 및 이슈 재고 대안 수립

기본자질/전공
물류기획 담당자는 물류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원가의식, 차량/장비 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갖추어야 합니다. 업무 프로세스의 개선 방안을 지속적으로 기획하여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파악하는 분석적 사고가 필요합니다. 또한 최적화된 업무 진행을 위한 다양한 요구 사항들을 효과적으로 조정 및 통합하는 능력과 주요 활동들데 대한 손익분석을 통해 이익 관리를 실현하는 역량이 요구됩니다.
생산/품질/식품안전-생산기획
수행업무
생산기획 담당자는 생산의 지표들을 관리하고 제조프로세스 개선과 생산성 개선을 통해 전체 제조원가(원재료, 부재료, 노무비, 경비)에 대한 개선을 주도합니다. 또한 해외공장까지 통합적 시각으로 바라보며, 효율화, 표준화 할 것들을 공장별 비교 분석하여 생산이 품질/위생/생산성을 달성할 수 있게 하는 역할입니다.

주요업무
생산전략수립
-생산 효율화/표준화 전략수립
-생산 제조원가(원재료, 부재료, 노무비, 경비) 분석
-생산 지표 관리

생산프로세스 개선
-생산 프로세스 진단
-공장 품질/위생/생산성 분석
-공장 비효율 합리화 기획

해외생산 지원
-해외공장 제조원가/생산성 분석
-해외공장 생산 프로세스 개선 지원

기본자질/전공
생산기획 담당자는 생산 프로세스와 제조원가, 생산지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생산 프로세스 진단 및 개선, 공장 비효율 합리화 기획 등 업무 효율화와 표준화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비교/분석 능력이 요구됩니다.
생산/품질/식품안전-글로벌구매관리
수행업무
구매관리자는 글로벌 네트워킹을 통해 원료 품질향상과 원가절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적기 물량확보, 적절한 품질, 그리고 적절한 가격으로 생산 활동을 지원하여 가치창출을 극대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요업무
내자구매기획
-내자 원료/기계공사 전략기획 및 실행, 가격 및 거래서 결정
-내자원료/기계관력 부동처리, 업체관리, MRO관리, 업체 Audit

외자구매관리
-외자 우너료 전략기획 및 실행, 가격 및 거래선 결정, 발주계획 및 납기관리
-구매 수불관리, 외자원료관련 부동처리, 업체관리, 통관업무 지원
-대관공서 업무, 대체원료 개발, 수입제품 통관업무 지원 및 수불관리 등

부재료관리
-부재료/외자기계 전략기획 및 실행, 가격 및 거래선 결정, 지류정산
-부재료 관련 부동처리, 업체관리 등

창고/통관관리

기본자질/전공
글로벌 구매관리자에게는 무엇보다 어학, 수출입 무역실무, 주요 자재에 대한 지식 등 전문성과 마케팅-연구소-공장 등 유관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구됩니다. 더불어 구매는 환율, 주요자재의 국제 가격 등 변수관리가 중요하므로 상황에 맞는 의사결정을 내리는 의사결정력과 목표 원가 달성을 위한 강한 목표달성의지가 필요합니다.
생산/품질/식품안전-(공장) 생산계뢱
수행업무
공장생산계획 담당자는 생산-판매-재고운영의 사이클과 고객의 니즈에 맞춘 합리적인 제품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른 생산 프로세스에 인적, 물적 자원이 원할히 공급되고 합리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위생적인 환경 내에서 고객지향 품질에 맞춘 제품이 안정적으로 생산될 수 있게 됩니다.

주요업무
생산계획 수립
-재고 및 인적 물적 자원 현황 파악을 통한 주 단위 생산계획 수립

합리적 생산활동 지원
-생산계획 대비 실적 분석 및 주기적 Feedback

생산라인별 인원, 비용, 제품 관리

원/부재료 발주 및 업고, 재고 관리

기본자질/전공
생산계획 담당자는 기본적으로 숫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여러 정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기획력 및 판단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원가 개선 등 업무 효율화를 위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고 업무에 적용하는 창의적인 사고가 필요합니다.
생산/품질/식품안전-(공장)생산품질관리
수행업무
공장 생산품질관리 담당자는 생산라인이 합리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인적자원을 배치하고, 안전한 원료를 바탕으로 위생적인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며, 기획품질에 맞는 제품이 안정적으로 생산될 수 있게 공정과 제조설비를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요업무
생산 인원 계획 및 관리
-팀의 생산 인원 형황 파악을 통해 생산계획에 따른주 단위 인원 운영계획 수립

제품 품질관리
-원료에서부터 완제품이 되기까지 각 공정별 기준 관리를 통해 균일한 품질의 제품 생산

위생관리
-원료, 사람, 제조설비에 대한 위생적인 관리 방법 계획 및 수립

제조원가 관리
-생산공정의 불합리한 요소들을 발견하고 이를 개선하여 공정을 합리화할 수 있는 계획 수립

기본자질/전공
생산품질 담당자는 기본적으로 식품 위생과 품질에 대한 이해를 갖추어야 하며, 여러 정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인재 관리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판단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공정 개선 등 공정의 합리화와 원가 개선을 휘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고 생산 현장에 적용하는 창의적 사고가 필요합니다.
생산/품질/식품안전-원료 생산관리
수행업무
원료 생산관리 담당자는 감자스낵(예:포카칩) 제조의 핵심 원료인 '생감자'를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구매하여, 우수한 품질 및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는 역할을 합니다. 국내 및 해외 농가에 직접 나가 감자의 품질 확인 및 거래 계약 등을 진행하고, 원재료의 품질을 최상으로 유지할 수 있는 통합적인 공급 계획을 수립하여 지속적인 생산활동이 가능할 수 있도록 연구소, 물류, 생산 등을 지원하는 역할입니다.

주요업무
원료(감자) 구매관리
-(국내/수입) 원료 구매/ 계약관리, 수불관리, 감자 공급업체 관리, 신규업체 발굴
-대관공서 업무, 통관업무(수입) 지원

원료 품질관리
-감자 생육 관리, 현지 감자 품질 관리, 입고 및 생산 품질 관리

운영 계획 수립
-판매 계획에 따른 월별/ 연간 공급 계획 수립, 매월 마감 및 단가 추정, 감자운송 계획 수립

기본자질/전공
원료 생산관리 담당자는 가공된 원료가 아닌 생물인 원재료(감자)를 취급하기 때문에 원재료의 생리적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를 기본으로 원재료의 품질을 최상으로 유지할 수 있는 통합적인 공급계획을 수립하고, 구매품질이 생산품질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마케팅-물류-연구소-생산 등 유관부서와의 소통을 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및 업무 조율 능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해외 업체와의 거래 계약, 품질 관리 등 글로벌 업무 수행을 위한 외국어(영어) 능력은 물론, 수출입 관련된 무역실무도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직무 수행상 애로사항이나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책임감을 가지고 문제 해결을 위한 통합적인 사고, 능동적 자세, 리스크 관리 능력, 신속한 의사결정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생산/품질/식품안전-ENG
수행업무
오리온의 Engineer는 제과 제조에 필수적인 식품위생 시설과 환경을 구축하고 기획 품질과 생산성 향상을 구현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국내 및 해외에 신규공장 건설 및 최적의 생산 라인을 구축하고 효율적인 공장 운영이 가능토록 지원하기 위해 기계, 전기, 설비, 건축 엔지니어가 팀을 이루거나 또는 단독으로 국내 및 해외 신, 증설 Project를 수행합니다.

주요업무
신규사업 검토 및 시행
신규공장, 물류센터, 창고 건설, 신규 생산라인 설계 및 구축
기존라인의 생산성 향상 및 신제품 생산을 위한 기존 라인의 변경 설계 및 지속적인 신기술 개발 적용
기존 제품의 품질을 향상 시키기 위한 장비(라인) 및 환경(냉,공조)의 개선

기본자질/전공
엔지니어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계, 전기적인 전문지식과 현상을 정확히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실행안을 제시하는 등 기존과 신규의 융합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창의력이 필요합니다. CAD 등 컴퓨터 능력이 우선적으로 필요로 되며, 생산/마케팅/연구소 등 타 부문과의 협력을 위한 원만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무엇보다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의지와 배우려고 하는 자세, 인내력이 요구됩니다.
생산/품질/식품안전-식품안전
수행업무
식품안전직무는 식품위해요소 사전예방, 식품 법령 및 안전정보, 시험 데이타, 품질교육 등을 신속, 정확하게 수행하여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에 기여합니다.

주요업무
식품위해요소 사정예방
-식품 법규관련 모니터링 및 식약처 등 대관업무
-원료 및 완저품 위해요소 관리 및 분석

품질 평가 및 영양정보 관리
-미생물 및 이화학적 분석을 통한 생산품질관리 및 교육
-영양성분 분석

시험분석
-시험법 개서 및 개발을 위해 물질 사전예방

기본자질/전공
식품공학, 영양학, 미생물학 등 전공분야에 대한 전문 기술과 지식이 기본적으로 필요하고, 그 외에 식음료 전반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요구됩니다. 또한 대내외 관계자들에게 관련 내용을 공유하고 이해시키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합니다.
생산/품질/식품안전-품질관리
수행업무
품질관리 QCM(Quality Chain Management) 관리와 품질 표준을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원,부재료 업체 선정에서부터 국내외 공장 Audit, 유통품질 점검 등 고객의 소비단계까지의 전 과정을 엄격한 품질관리와 철저한 식품안전을 확보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주요업무
협력업체 관리
-협력업체 제조위생 점검 및 개선 유도
-원,부재료 품질 향상

품질표준관리
-기획된 표준품질 운영,준수
-고객의 품질의견반영을 통한 품질 향상

품질보증
-국내외 제조시설 Audit, 물류/유통 환경 점검
글로벌 품질위생 시스템 관리(AIB, HACCP)

기본자질/전공
품질관리 담당자는 식품 품질 및 위생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지식이 요구됩니다. 다양한 시각에서 문제점을 인식할 수 있는 폭넓은 사고와 문제점에 대해 상대방의 공감을 일으키고 개선을 유도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투철한 윤리의식을 기반으로 정해진 규정과 절차에 따라 업무를 처리하는 공정성이 요구됩니다.
생산/품질/식품안전-고객상담
수행업무
고객 의견이나 불만을 상담, 이를 신속하게 처리하여 고객으로부터 회사 및 제품의 신뢰를 얻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고객의 아이디어나 제안을 접수하여 제품 품질 향상을 도모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요업무
상담처리
-고객의 의견이나 불만을 경청
-상담을 통한 고객 만존

VOC관리
-고객의 아이디어나 제안 등을 취합/분석
-유관부문과 공유하여 이를 회사 정책반영을 통해 품질 향상 유도

기본자질/전공
고객상담자는 식품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지식이 필요합니다. 고객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는 서비스 지향적인 사고와 공감 능력이 중요합니다. 또한 문제의 성격과 내용을 신속 정확하게 파악하는 능력, 자신의 의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이해시키는 의사소통 능력도 요구됩니다.
생산/품질/식품안전-포장개발
수행업무
제품의 포장지는 제품의 안전한 보존 뿐 아니라 고객의 감성과 편리성을 높여 제품의 가치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포장 개발 담당자는 포장하고자 하는 대상 제품에 대한 이해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소재, 포장기법, 포장기 등 새로운 패키징 기술을 융합하여 상품의 가치를 향상시킵니다. 또한, 국내외 소싱을 통하여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개선 노력으로 제품의 품질향상 및 생산성을 극대화합니다.

주요업무
제품 패키지 기획 및 관리
-포장 컨셉 협의 및 포장형태 설정
-샘플 제작 및 재질, 규격 등 Spec 확정

신규 패키지 개발
-파장 소재, 지기/용기 구조 등 연구
-우수 포장 재료 및 신기술 리서치, 분석, 개발

포장 품질 연구 및 포장 안정성 테스트

제품의 재질, 치수 등 포장 표준화
-포장 설비, 보관/ 운송의 효울화, 품질향상, 원가경쟁력 향상

기본자질/전공
포장개발 담당자는 패키지에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 등 전문성과 새로운 것을 개발 할 창의적 감각과 도전의식이 필요합니다. 포장은 상품의 처음과 끝을 책임지는 역할로 마케팅-연구소-공장-영업 등 유관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능력이 요구됩니다. 더불어 고객 Needs와 시장 변화를 파악하여 패키지 기획에 반영하는 고객 지향적 태도가 필요합니다.
경영지원-경영기획
수행업무
경영기획 담당자는 조직내외의 정보를 분석하여 회사의 비전을 바탕으로 중단기 사업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적절한 안을 제시하고, 경영활동의 계획/실행/평가 시 최적의 의사결정을할 수 있도록 조정/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요업무
대회 경영환경 분석, 시장동향 및 경쟁사 동향 분석 및 Issue 제공
내부 조직역량 및 경영현황 분석
월, 분기, 반기, 연간 단위의 경영 현황 회의 주관

기본자질/전공
시장 환경의 급속한 변화는 기업의 외형성장과 수익성을 더욱 악회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환경을 빠르게 읽고 대ㅓ해야하는 경영기획 담당자에게는 위기를 기회로 생각하는 열정과 환겨에 대한 분석력 미 추진력, 적극적 사고자세, 그리고 업무에 대한 전문지식이 요구됩니다. 또한 오리온은 해외사업을 강화해가고 있기 때문에 이에 맞추어 국제적 감각을 겸비한 인재를 필요로 합니다.
경영지원-해외관리
수행업무
오리온은 중국 시장에서의 성장을 기반으로 베트남, 러시아 등 세계 각국에서 시장을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해외관리 담당자는 해외 자회사의 경영실적 및 현황을 관리하고, 각국의 경제지표 및 Issue를 분석/정리하며 이를 경영진과 커뮤니케이션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주요업무
해외 자회사 실적/손익 report
국가(지역)시장 및 해당업종 조사/연구

기본자질/전공
해외관리 담당자는 회사의 실적과 손익을 이해하며, 이를 직관적 또는 데이터에 기반하여 분석할 수 있는 재무적, 회계적 지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해외의 상황에 대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무자와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원활한 대화능력이 중요하고, 경영진 보고가 많기 때문에 문서작성 능력은 필수입니다. 아울러 다양한 정보문서와 자료를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외국어능력이 필요합니다.
경영지원-인사/교육
수행업무
인사/교육 담당자는 회사의 전략 시행에 필요한 인력을 확보/육성하고 성과와 연계된 평가/보상 등 인사제도를 설계하여 인력과 조직을 효과적이며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요업무
우수인재 화보,유지,육성
-인력수요 및 계획에 따라 인재 채용 전략 수립, 프로세스 운영
-인재를 육성시키기 위한 전략 수립, 교육프로그램 설계 및 운영


평가/보상/승격제도 구축 및 운영
-공정한 평가제도 설계 및 운영
-사후 관리와 평가-보상을 연계한 보상시스템 설계 및 운영

조직관리 및 인력관리

노사관리
-협력적 노사관계를 지속을 위해 법률적 노사 컨설팅 지원
-노무 리스크 관리

급여복지

기본자질/전공
인사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인사/노무 관련 법무지식을 바탕으로 회사의 업무 방향과 맞게 제도를 개선하는 통찰력과 기초 재무 회계지식과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통계쩍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교육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교육 방법론의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 컨텐츠 기획 및 개발 능력이, 노무 업무에는 문제해결능력과 협상능력, 친화력 또한 요구됩니다. 인사담당자에게는 무엇보다 다양한 부서의 의견을 수용하고 회사와 직원들간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관찰시키기 위한 원만한 대인관계와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능력, 추진력 및 통솔력 등이 필요합니다.
경영지원-재경
수행업무
재경은 회계, 경리, 자금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회계 및 경리는 각 부서의 적절한 회계 처리를 검토/수행하고 원가회계, 세무회계 및 결산업무를 담당하며 경영진 및 내외부 고객에게 회사의 자산현황 및 경영실적 정보를 제공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자금은 회사 경영 및 운영에 필요한 자금계획을 수립하고 적시에 조달 및 운용, 집행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정보이용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공시업무 및 투자자들과 소통하는 IR업무를 수행합니다.

주요업무
결산업무
-회사의 별도 및 연결 결산업무

원가업무
-제품생산에 따른 제조원가 및 매출원가 산출업무

세무업무
-법인세, 부가가치세, 원천세 등 세무관련업무

자금기획업무
-자금계획 수립 및 조달, 운용, 집행업무

공시 및 IR업무
-자본시장법 등 공시규정에 따른 공시업무, 투자자 대상 IR업무

기본자질/전공
재경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는 세무, 재무, 원가 회계부문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더불어 각종관리법률을 숙지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사회 현상과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잠재된 RIsk를 찾아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데이터를 모으로 분석할 수 있는 수리능력과 정확성, 집중력이, 그리고 다양한 방면에서 사안을 검토할 수 있는 폭넓은 분석적인 사고력 등을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해당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완수할 수 이쓴 책임간과 근면함이 요구됩니다.
경영지원-홍보
수행업무
홍보 직무는 언론,유관기간 등 오피니언리더와 소비자, 네티즌 등을 일반대중을 대상으로 회사 및 브랜드 이미지 제고 활동을 수행합니다. 사내외 여론을 수집/분석하고, 홍보 목적과 목표, 타겟, 컨셉, 핵심메시지, 세부 전략 등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MPR(Marketing PR), CPR(Corporate PR) 활동 후 결과 분석을 통해 개선점을 도축하고 신규 홍보 계획 수립 시 반영합니다.

주요업무
대외 PR 전략수립 및 실행(MPR,CPR)
-국내 및 해외법인 연계 PR
-자회사 홍보지원

브랜드 이슈메이킹 방안 기획 및 실행

SNS, 커뮤니티 등 온라인 여론 관리

기본자질/전공
대내외적으로 회사를 대표하는 홍보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네트워킹 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통찰력, 회사에 대한 로열티이며, 이 외에도 순발력, 논리력, 창의력, 협상력, 마케팅 역량 등을 필요로 합니다. 작문 능력, 겸허한 태도, 적극성, 근면성 역시 홍보 실무자가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역량입니다.
경영지원-법무
수행업무
법적 리스크로부터 회사의 재산과 구성원을 보호하며, 법률분쟁의 효율적인 수행 및 법률지원을 통해 실효적인 솔루션을 모색 및 의사결정을 지원합니다. 국내외 사업 및 거래와 관련된 법률리스크를 분석, 검토하여 사전 예방하고, 법적 리스크 최소화를 목적으로 관련 법규 및 판례 연구, 준법교육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회사의 지식재산권 등 무형재산을 보호하고 적극적인 권리확보를 지향합니다.

주요업무
법무
-소송관리, 계약검토, 법률자문, 법령의 제개정 검토 등

컴플라이언스
-사내규정 제/개정 관리, 준법조직 및 체제, 리스크 점검 및 모니터링
-준법교육, 기타 준법경영과 관련된 활동 등

지식재산권
-상표, 디자인, 특허, 저작권 등 출원 및 등록, 유지관리
-지식재산권 분쟁 및 보호, 대응 등

기본자질/전공
법무담당자로서 민법, 상법, 공정거래법 등 회사의 주요 법규에 대한 법률지식 및 Legal Mind가 필요합니다. 특히 계약관리 능력, 사업법규에 대한 이해, 유관부서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문제해결에 대한 능동적인 자세, 리스크 관리 능력 뿐 아니라 글로벌 업무 수행을 위한 외국어 능력이 요구됩니다.
경영지원-IT기획
수행업무
IT 기획 직무는 현업에서 회사의 경영비전 및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국내 뿐 아니라 해외법인의 IT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관리 및 지원합니다. 이를 위해 기존 시스템 수준의 진단/평가 및 현업 요청사항을 사전에 파악하여 적용솔루션과 새로운 IT시스템 등 도입을 검토하고, 비정기적으로 발생하는 IT 관련 프로젝트의 기획,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전사 정보보안 기획 및 시스템 구축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전산용역을 체결하고, 전사 정보화에 대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주요업무
IT전략/기획 수립
-총장기 IT 전략 수립 및 연간 IT 사업계획 수립

Global IT Governance 기획
-IT 기술 및 프로세스 표준 수립
-IT 성과체계 구축, IT 자원관리

신규 시스템 도입
-새로운 시스템 도입 및 기획 및 기존 시스템 고도화

프로젝트 관리
-프로젝트 수행 시 투자/계약/비용/일정관리

정보 보안 정책 수립
-개인정보보호, 정보보안 등 회사 IT 자산 관리

기본자질/전공
IT 업무의 특성상 해당 분야에 대한 최소한의 기본적인 지식과 iT에 대한 흥미를 갖고 있어야합니다. 해당 업무에 대한논리적 분석과 문제 해결을 위한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은 업무를 수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수시로 사람을 만나며 직원들의 Needs와 사업 trend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적극적인 networking 능력과 대인관계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유관부서와 협업을 통해 업무의 성공을 지원할 수 있도록 팀워크와 파트너십을 갖추어야합니다.
  •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