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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공업 공통 기술 자료 2 - 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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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소개
  • 목차
  • 본 기술 자료는 현대 중공업/삼성 중공업/대우 조선 해양 등의 국내 조선/중공업 업계의 면접 내용과 최근의 언론 보도 자료, EDUCE 회원의 제공 자료 그리고 기타 Reference 자료를 바탕으로 기획/편집 되었습니다..

선박 엔진

  • 일반 상선의 엔진은 대부분 디젤 엔진이다.
    디젤 엔진은 스트로크에 따라서 그리고 회전 속도에 따라서 그리고 메이커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게 분류가 될수 있다.
    그리고 사용 용도에 따라서도 구분 되기도 한다.
    자동차의 모든 가솔린 엔진이 대부분 4스트로크 인데 반해 선박의 엔진은 2스트로크 엔진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고속형 엔진에는 4스트로크가 저속형 엔진에는 2스트로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디젤 엔진은 연소실의 공기를 압축하여 이 때 발생한 압축열에 연료를 분사시켜 자연 착화하는 기관으로 압축착화기관 이라고도 한다.
이하생략

Peltier's effect

  • 1834년 J.C.A.펠티에가 발견한 열전현상(熱電現象)으로 예를 들면 비스무트와 안티몬을 접속하여 전류를 화살표 방향으로 흐르게 하면,전류가 비스무트에서 안티몬으로 향하는 접점 A에서는 온도가 내려가고, 다른 접점 B에서는 온도가 올라간다.
    또 전류를 반대로 흐르게 하면 A에서는 온도가 올라가고, B에서는 내려간다. 이것은 이종(異種)인 금속에서는 금속 내의 전자의 퍼텐셜 에너지에 차가 있기 때문에 퍼텐셜 에너지가 낮은 상태에 있는 금속으로부터 높은 상태에 있는 금속으로 전자를 운반하는 데는, 외부로 부터 에너지를 얻어야 할 필요가 있으므로 접점에서 열에너지를 빼앗기고, 반대의 경우에는 열에너지가 방출되게 된다.
이하생략
기 출제된 조선/중공업/기계 관련 전공 및 기술

엔진, 열교환기, 응축기(condenser), 압축기(Compressor), 카르노(Carnot) 사이클, 브레이튼 사이클 등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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