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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소재 ② - 구동계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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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소개
  • 목차
  • 본 문서는 EDUCE에서 자동차 회사를 지원한 지원자들을 위해서 작성된 자동차 소재에 관한 내용을 포함한 자료입니다..

트랜스미션계

  • 개요
    트랜스미션은 2개의 축에 나란한 잇수가 다른 기어의 맞물림의 조합을 변경시켜 운전 조건에 맞는 변속비를 가질수 있게해주는 장치이다.
    기어의 조합이 회전수/토크의 최적인 관계를 선정하기도 하고, 전달방향을 전환하기도 하는 기능은 한다.
    보통, 승용차의 트랜스미션의 1속부터 5속까지의 기어에는 이를 헬리컬선에 따라 깎은 헬리컬기어가 주로 이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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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클러치

  • 오토매틱 트랜스미션의 경우에는 엔진출력은 토크 컨버터를 거쳐 입력축으로 전해진다. 오토매틱 트랜스미션의 클러치기능은 변속기구의 유성기어를 구동시키는 역할을 가지고 있고 그 일부를 고정하는 고정 브레이크와 함께 입력축에 짜 넣어져 있다.
    구체적으로는 유압피스톤에서 디스크 플레이트를 접합하는 다판클러치가 이용 되어지고 있고 디스크 플레이트에 페이싱재가 붙어져 있다. 이 페이싱재는 ATF(Automatic Transmission Fluid)라고 부르는 오토매틱 트랜스미션용 오일중 즉 습식상태에서 사용된다. 현재 가장 광범 위하게 보급하고 있는 습식 페이싱재는 천연펄프섬유와 아라미드섬유를 기재(基材)로 하여 그라파이트, 실리카 등의 충진재, 마찰 조정제 와 변성 페놀수지인 결합제를 배합하여 성형한 페이퍼 마찰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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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소재

구동계 관련 소재, 트랜스미션계, 싱크로 메시(synchromesh), 싱크로나이저 링(synchronizer ring), 시프트 포크(shift fork), 싱크로나이저 허브(synchroniBer hub), 트랜스미션 케이스, 클러치... 등에 관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Appendix

기어, 무단변속기(CVT :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에 관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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