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문서는 EDUCE에서 자동차 회사를 지원한 지원자들을 위해서 작성된 자동차 소재에 관한 내용을 포함한 자료입니다..
실린더 블록
실린더 블록은 실린더 내부에서 연소시에 발생하는 폭발력과 관성력을 받아도 변형이 되지않고 진동 ·소음을 억제할 수 인는 강도와 강 성이 요구된다. 이 때문에 실린더 블록에 적용되는 재료는 고강도, 고강성이면서 내열성이 우수하고 복잡한 형상에 성형될 수 있는것이 필요로 된다. 따라서 적용되는 재료는 보통주철(편상혹연주철)의 GC200~2SO과 알루미늄주조합금 AC4B와 ALDC12등이 많다. 편상흑연주철은 지금까지는 주된 재료였지만 최근은 알루미늄합금으로의 교체가 증가하고 있다. 그 이유는 실린더 블록의 고강성화와 경 량화의 양쪽을 시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엔진의 고출력화 ·고회전화에 따라 엔진으로부터 발생하는 진동 ·소음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대책으로서 실린더 블록의 강성 향상을 위하여 두께증가와 리브(rib) 보강 등이 검토 되어지고있고 또한 엔진의 경량화도 중요한 과제로 되고 있다. 엔진부품 중에서 무거운 실린더 블록의 경량화는 엔진 전체의 경량화에 대하여 효과가 크기.........
크랭크 샤프트(crank shaft)
크랭크 샤프트는 커넥팅 로드가 취부되는 핀부, 실린더 블록에 끼워지는 저널부, 핀부와 저널부를 연결하는 웨이트부로 구성되어 있다. 핀부 또는 저널부와 웨이트부의 경계부분을 파일럿부라고 부른다. 고출력화, 고회전화, 저진동화, 연비저감이 요구되고 있는 엔진에 대해 그 대응책의 하나는 크랭크 샤프트에는 더욱 고강도화/고강성화 및 마찰계수가 작게 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또 한편으로 양산에 대응 이 가능한 피삭성이 우수한 것도 요구되고 있다. 크랭크 샤프트에 이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재료는 강과 주철로 크게 나누어진다.
자동차 소재
엔진 관련 소재, 연소실(실린더 블록/실린더 헤드), 라이너, 실린더 헤드(cylinder head), Gasket, 엔진 마운트(engine mount)... 등에 관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