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문서는 EDUCE에서 자동차 회사를 지원한 지원자들을 위해서 작성된 자동차 공학 일반에 관한 내용을 포함한 자료입니다..
Otto cycle
등용(等容)사이클이라고도 한다. 독일인 N.A.오토가 이 사이클을 응용해서 4사이클식 가솔린기관을 완성했다고 하여 일반적으로 이 명칭이 사용된다. 이 사이클의 열효율은 압축비의 함수가 되어, 압축비가 클수록 열효율은 좋아진다. 그러나 실제의 기관에서는 압축비가 너무 높아지면 노킹이 생기므로, 너무 높은 압축비의 기관은 만들 수 없다. 열의 공급이 정적하에 이루어 지는 정적 사이클이다.
밸브 형태에 의한 구분
DOHC형 DOHC(DOUBLE OVER HEAD CAMSHAFT)형은 OHC형과 비슷하나 캠 축이 두 개로 되어 있고, 흡배기 밸브가 각각 2개씩 1실린더당 4개가 있어 흡배기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형식이다.
자동차 공학 일반
엔진, 엔진의 분류, 사용 연료에 따른 구분, 행정에 따른 구분, 점화 방식에 의한 분류, 밸브 형태에 의한 구분, 엔진에 관련된 주요 용어, 엔진의 구조... 등에 관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Appendix
로터리 엔진(Wankel 기관), 터보 차저, 배기 가스의 종류와 인체에 미치는 영향, 배기 가스 저감 Device에 관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