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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그마 용어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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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소개
  • 목차
  • 본 용어집은 EDUCE에서 6시그마 관련 용어를 정리한 용어집 입니다..

고객의 소리(Voice of Customer: VOC/ Voice of Business: VOB)

  • 고객이 원하는 주관적, 정성적 품질특성으로 고객의 요구 품질을 지칭한다.
    고객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기대하는 것이 정확히 무엇인지 이해하고 확인하는 것은 6 Sigma활동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중요하다. 고객의 소리는 Complaint, Claim, 시장 점유율, 매출액, 애프터 서비스 요청 등의 여러 형태로 나타나며 고객의 소리를 파악하는 방법도 접점 부서의 조사 결과를 참조 하거나 고객을 직접 조사는 등의 방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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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FSS (Design for six sigma)

  • R&D부문을 위한 6시그마 체계를 말한다.
    제품이나 서비스, 공정 설계의 초기 단계에서부터 고객의 요구 사항 (CTQ) 을 만족 시키기 위해 6 Sigma품질에 도달할 수 있는 설계를 하는 것이다. DFSS 는 새로운 제품이나 공정을 개발 또는 도입하거나, 현재 공정이 매우 불안정하거나 한계에 도달하여 공정 설계의 변경이 필요할 때 사용된다. Six Sigma방법론으로는 DMADV를 사용한다.
    6 Sigma 방법론에 대한 선정은 부서 및 업무 영역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며 해당 되는 Process나 System의 존재 유무에 따라 결정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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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그마 관련 용어

삼성 그룹 6 시그마 교육용 자료집/SERI 포럼/EnCyber등을 참고하여 6시그마 관련 용어를 정리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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