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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정보

경영정보본부IDS
수행업무
경영정보본부는 Information & Decision Solutions이라는 명칭이 설명하듯이 P&G 비즈니스의 정보화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이,

비즈니스(생산, 영업, 마케팅 등등) 정보의 활용을 위한 솔루션의 개발이나 도입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파생되는 새로운 마케팅이나 판매 방법을 전략적으로 활용
정보를 분석하여 비즈니스 현황을 진단 및 전략적 제안 등의 업무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마케팅, 영업, 물류, R&D, 생산 등의 경영활동 전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IDS의 업무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협업을 요구하며 그들의 필요를 이해할 뿐만 아니라 정보화를 통하여 변화를 주도해야 합니다.
이런 도전적인 업무를 통하여 많은 역량을 키워나가게 되는데 몇 개를 예로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재구성 및 혁신(Business Transformation)

정보화를 진행하게 되면 비즈니스 수행 과정이나 구조의 혁신이 요구되는 때가 있습니다.
IDS는 이러한 정보화와 관련된 P&G 조직 및 비즈니스의 과정이나 구조에 대한 혁신을 책임지고 이끄는 역량을 필요로 합니다.

프로젝트 관리(Project Management)

IDS의 업무는 프로젝트로 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IDS 뿐만이 아닌 여러 부서와 외부에 있는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필요로 하며 그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는 것을 가장 중요시 여깁니다.

경영 정보 분석(Business Analysis)

IDS 어플리케이션 및 솔루션 등을 사용하여 얻어지는 경영 현장의 정보들을 효율적으로 가공 분석하여 이를 다양한 부서들이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을 수행하는 역량입니다.

시스템의 관리(Applications Management)

IDS가 P&G를 위해 제공하는 각종 어플리케이션, 솔루션 그리고 제반 서비스를 관리하는 역량을 말합니다. IDS는 P&G 경영 결과의 효과를 극대화(Operational Excellence) 하기 위해 시스템이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도록 관리를 합니다.

위와 같은 역량들을 키워나가며 궁극적으로 IDS는 비즈니스를 혁신하는 리더십을 키울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대외업무 총괄본부ER
수행업무
대외업무 총괄본부에서는 정부기관, 언론매체, 광고단체, 전문 의료인, 환경단체, 소비자 단체, NGO 등 외부 기관/단체들과의 커뮤니케이션과 관계를 바탕으로, P&G 비즈니스와 브랜드의 성공을 위한 환경을 조성합니다.
P&G의 대외업무 총괄본부에서 경험할 수 있는 업무를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홍보실

홍보(Public Relations)란 공중의 태도, 의견 행동을 관찰, 평가하여 영향을 미치거나 조정하기 위해 유용하고, 설득력 있으며 전략적인 각종 활동과 커뮤니케이션을 뜻하며, 홍보실은 이러한 회사의 전략적 활동과 커뮤니케이션을 책임지는 부서로, 업무분야에 따라 마케팅 홍보(Marketing PR)와 기업홍보(Corporate PR)로 구분합니다.

마케팅 홍보 (Marketing PR)
P&G의 브랜드들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 가치, 유대감을 강화하기 위해 PR Plan과 전략을 세우고, 소비자와 소비자에게 영향력이 있는 이들과 직, 간접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각종 전략적인 활동을 합니다.

기업홍보 (Corporate PR)
회사의 이미지와 명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리드하며 언론 및 지역사회단체와 전략적인 활동과 커뮤니케이션을 합니다.
P&G의 홍보실에서 경험하실 수 있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Brand PR(Marketing PR)
Corporate Communications and Reputation
Crisis Management
Community Relations

과학기술부

과학기술부(Regulatory & Technical Relations)는 국내외 법규를 준수하고 소비자와 환경의 안전을 책임지는 동시에 비즈니스 성장을 위하여 외부의 사업환경을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하여 제품과 원료의 허가 및 등록을 관리하고, 외부와의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기술적으로 지원합니다.
또한 P&G의 우수한 기술력과 정보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정부정책 그리고 선업 전반에 긍정적인 의견을 제시합니다.

P&G의 과학기술부에서 경험하실 수 있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Government Relations
Industry Relations
Business License Registration
Product/Material Registration
Regulatory Compliance
Safety Issue Management
Technical Issue Management
Medical Affairs Management

소비자 상담실

“The Consumer is Boss” P&G에서 가장 자주 듣는 말 중 하나입니다.
소비자 상담실은 P&G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들의 소중한 의견을 비즈니스에 반영하고 소비자들의 편의를 보장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부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P&G 소비자 상담실에서 경험하실 수 있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Consumer Call/Mail/E-mail Management
Handling Consumer Inquiries/Complaints
Handling Sensitive Situation and Crisis Management
Consumer Union Group Relations
마케팅본부MKT
수행업무
“We build the Brand that lasts forever”
P&G 마케팅은 여러분들이 마케팅 수업시간에 배웠을 “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로 이어지는 “제품 수명주기(Product Lifecycle)”를 믿지 않습니다. 우리는 영원히 소비자들에게 사랑 받는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고 믿으며, 지난 170년의 P&G의 역사와 함께 이를 실현해 가고 있습니다.
영원히 사랑 받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그 브랜드가 지속적인 사업적 성과를 이루어 내어야 함과 동시에 (Sustainable business growth),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브랜드의 자산이 건전하게 성장(Building Brand Equity)하여야 합니다.


2 Key Roles of Marketing

마케팅본부의 매니저는 다음과 같은 2가지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여야 합니다.

1) Business Management
사업의 비전과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 및 실행 계획을 수립합니다.
특히 마케팅본부에서는 회사의 CEO와 같이 사업 운영의 Owner로써 전체 비즈니스를 리드하고, 의사 결정을 내리며,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집니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비즈니스의 운영을 위하여 마케팅 매니저는 영업본부, 재무기획본부, 소비자시장전략본부, 생산본부, 대외업무총괄본부 등 회사 내 모든 부서와 함께 최상의 비즈니스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프로젝트를 리드하게 됩니다.

2) Consumer Marketing
P&G 마케팅 매니저에게 있어서 “Boss”는 직속 상관이나 사장이 아닌 바로 소비자(Consumer)입니다.
Consumer Marketing은 소비자 이해와 시장 분석을 토대로 최적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 실행하여 지속적으로 브랜드의 자산을 건전하게 성장시켜 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위한 주요 업무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소비자의 이해 (Consumer Understanding)
P&G 마케팅의 모든 활동은 우리의 타겟 소비자에 대한 깊은 이해로부터 시작됩니다.

경쟁사 및 시장 분석 (Competitor/ Market Analysis)
시장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으며, 경쟁사들은 어떠한 전략으로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지 분석합니다.

커뮤니케이션 아이디어 및 메시지 개발 (Communication Idea/ Message Development)
소비자들에게 전달할 아이디어 및 메시지를 개발합니다.

마케팅 전략 및 계획 수립 (Marketing Plan Development)
우리의 메시지를 소비자들에게 가장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플랜을 개발합니다. TV/잡지/지하철 등의 광고, 야외 프로모션/샘플링 활동, 제품 패키지, 판매촉진행사 중 가장 최적화된 Marketing Mix를 직접 디자인 및 실행합니다.

브랜드 자산의 관리 (Brand Equity Management)
소비자에게 인지되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측정 또는 진단하고, 중장기적으로 브랜드의 자산을 개선/유지시키기 위한 노력을 합니다.


Structure

P&G 마케팅은 크게 브랜드 마케팅(Brand Marketing)과 샤퍼 마케팅(Shopper Marketing)으로 나뉘어지며, 브랜드 마케팅은 다시 GBU(Global Business Unit) Marketing과 MDO(Market Development Organization) Marketing으로 나누어집니다.
P&G 마케팅에서는 마케팅 매니저들이 다양한 시각과 경험을 바탕으로 균형 잡힌 역량을 갖춘 매니저로 성장하기를 바라며, 이를 위해 평균적으로 2-3년에 한 번씩 마케팅 조직 내에서 순환 근무를 하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 Brand Marketing
브랜드 마케팅은 SK-II, 팬틴, 질레트, 위스퍼 등 각 브랜드 별로 팀을 구성하고 있으며, 브랜드의 Business Management와 Consumer Marketing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GBU (Global Business Unit) Brand Marketing: GBU는 소비자에 대한 깊은 이해 및 MDO와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신제품의 컨셉 및 마케팅 캠페인의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GBU의 업무는 마케팅 캠페인의 아이디어를 가장 잘 반영한 TV 및 잡지 광고를 개발하는 단계까지 이어집니다.
GBU는 각 브랜드의 Regional Headquarter가 있는 국가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한국에 출시된 브랜드들의 GBU는 일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MDO (Market Development Organization) Brand Marketing: MDO는 시장에서 브랜드 사업의 운영을 책임지는 조직으로써, GBU와 함께 개발한 마케팅 캠페인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 및 미디어 전략, 프로모션 전략, 채널 전략 등 브랜드가 직접 소비자와 대면하는 접점에서의 모든 전략을 수립, 실행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MDO는 주로 P&G가 사업을 운영하는 각 국가별로 존재하며, 한국 시장을 위한 MDO 조직은 한국에 있습니다.

2) Shopper Marketing
P&G에서는 Consumer(브랜드를 사용하는 사람)와 Shopper(브랜드를 구매하는 사람)를 구분하여 서로 다른 개념으로 사용합니다. 시장 다이내믹스의 변화에 따라 소비재 산업에 있어서 Shopper는 Consumer와는 다른 니즈를 갖고 있으며, Shopper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이 날로 중요해 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Shopper Marketing은 P&G의 Shopper 및 Retailer에 대해 축적된 정보 및 지식을 바탕으로 Retailer와의 Win-Win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이와 더불어 회사 외부의 다양한 Alliance Partners와 함께 공동 마케팅을 기획, 실행합니다.


Work Abroad Opportunities

P&G 마케팅은 다양한 해외 근무를 통하여 매니저들이 Global business leader로써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현재 많은 마케팅 매니저들이 일본, 싱가폴 등 해외에서 근무를 하고 있으며, Open Job Posting, Broadening Assignment 등을 통해 해외 근무를 경험하는 기회도 열려 있습니다.
특히 한국은 P&G Global에서도 ‘인재 수출국가(Net exporter of people)’로써, 한국 매니저들의 역량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생산본부PS
수행업무
우리 회사의 생산본부는 효율적인 공급 망, 거점 및 운송 수단을 개발 및 개선하여 생산에서부터 최종 소비자에 이르는 전체 공급 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고객에게 필요한 제품이 정확한 시간에 정확한 양이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 될 수 있도록 하는 일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P&G Korea에서 생산본부의 업무는 수요 예측, 공급 기획, 창고 관리/배송, 서비스 구매, 재포장, 수출/입 관리, 물류 지원, 품질관리, 물류 비용 등의 팀으로 세분화 되어 있습니다.
각 개인은 약 2~3년마다 한번씩 업무 순환을 통해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수 있으며, 일의 성과나 상황에 따라서 국내 공장뿐만 아니라 외국의 공장의 생산 기획팀에서도 근무할 수 있습니다.

P&G의 생산본부는 전체 공급 망의 체계와 관리에 있어서 전세계적으로 최고 수준에 있으며, 앞으로도 끊임 없는 업무 개선과 시스템 개발을 통해 계속적으로 최고의 서비스를 우리의 고객에게 제공할 것입니다.

한국 P&G 생산본부의 업무 영역, 조직 구조와 자세한 업무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Organization & Detail work

- 창고 관리/배송: 창고 관리, 배송, 수출입 재고 입/출고, 실물 재고 관리, 입/출고 스케줄 관리
- 공급 기획: 제품 수/출입 기획, 재고 관리,
- 수요 예측: 공장의 생산 계획, 기획행사, 재고 수준 관리 등에 사용될 향후 18개월간의 수요 예측.
- 리패킹: 제품의 품질과 시인성을 향상시키고 국내 규정을 준수하기 위한 모든 생산 활동의 생산 기획 및, 3자 물류업체와의 협의와 관리
- 서비스 구매팀: 3자 물류업체 선정, 물류 비용 절감, 선박 비용 협상, 창고 생산성 관리, 물류 방안 다각화, 유통망 관리
- 수출입 관리: 수출/입시 통관, 보세 운송 스케줄, 관세관리
- 물류비용: Finished Product Logistics Cost (FPLC) 예산 기획 및 관리
- DRP team: 물류 주체 관리/추적, 재고 관리
- Quality Assurance: 품질 관리 시스템 제공 및 관리
소비자 시장 전략본부
수행업무
"We know better than what consumers know about themselves"

소비자 시장 전략본부의 중심엔 소비자가 있습니다. 항상 소비자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성공의 핵심입니다.
또한, P&G 소비자 시장 전략본부의 일은 역동적이고, 날마다 새롭습니다. 시장 변화에 따른 비즈니스 의제(Business question)들은 날마다 바뀌기 마련이죠. 그에 따라 직접 회사와 관련된 분야 외에도, 외부에서 일어나는 일에 경청하고(Externally In-touch), 세미나등에 참가하며, 한국시장 전체의 거시적인 트렌드(Macro/Mega Trend)를 이해하는 일도 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시장 전략본부의 업무는 크게 다음과 같이 3가지 분야로 나뉘어 지고, 각 분야에 따라 일의 성격은 조금씩 달라집니다.

Global Business Units (GBU's)

GBU내에서의 업무는 주로 각 브랜드(brand) 및 제품군(category) 별 전략을 수립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현재 우리 브랜드가 시장에서 어떤 위치(Market Share)에 있고 어떤 이미지(Equity)를 가지고 있으며, 누구를 주요 타켓으로(Targeting) 해야하는지, 어떤 식으로 소비자에게 커뮤니케이션 할 지를 검증(Qualification)하고, 신제품 출시 전 후의 수요예측(Volume forecast)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Market Development Organization (MDO)

MDO 업무를 맡게 되면 회사 내부적으로는 각 브랜드(brand) 및 제품군(category) 별로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 요인(key business driver)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소비자들이 언제 (when) & 어디에서 (where) 우리의 메시지에 가장 민감하게 (receptive) 반응하며, 그 메시지는 어떤 미디어와 채널을 통해 구현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파악, 그에 따른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여합니다. 더 나아가, 개개의 마케팅 활동들의 ROI(return on investment)를 이해함으로써 마케팅 플랜들을 최적화(Marketing mix optimization) 할 수 있도록 기여하게 됩니다.

또한, 회사 외부적으로는 국내/글로벌 유통업체와 손잡고 구매자들의 특성에 대한 이해/분석을 주도하고, 그 이해와 분석을 실제 매장에서 어떤 식으로 반영할지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유통업체와의 업무연계를 통해 서로 Win-Win할 수 있도록 전략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Corporate Function (CF)

GBU와 MDO 업무가 브랜드와 소비자에 대해 초점을 두고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는 최전방의 부대라면 CF 조직은 후방에서 물품과, 물자를 지원해주는 부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CF에서는 새로운 조사/분석 툴과 기법을 연구 개발하고, 이를 실제 비즈니스 상황에 적용하여 검증(Validation)하고 그 후 전세계 소비자 시장 전략본부들에 전파(Deploy)하는 업무를 하게됩니다.
이와 같은 활동은 Global또는 Region 단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다른 나라 팀원들과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하게 되며 일과 교육을 통한 교류가 매우 활발합니다.
영업본부CBD
수행업무
CBD의 4가지 핵심 업무

CBD의 핵심은 거래처와 시장에서 수행하는 Field Work 입니다.
지난 160여 년간 전세계에서 개발되어 온 비즈니스 모델을 이용하여 거래처와 전략적으로 매출, 시장 점유율, 이익율 등을 향상시키는 활동을 하며, 내부적으로는 물류, 재경, 시스템, 마케팅, 시장 조사팀 등 Multifunctional resource의 지원을 받아 효율적이고 논리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거래처의 업무 프로세스와 소비자 (Shopper)의 심리 및 행태에 대한 정확하고 철저한 이해를 통해서 거래처와 P&G,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가치와 수요를 창조하는 과정이 매우 흥미롭고 역동적이기도 합니다

Create demand : 전략적 협력을 통해 P&G와 거래처 간의 상호 성장할 수 있는 기회요소를 창조하는 일
Optimize supply : P&G에서 부터 소비자에 이르는 전체 공급망에 있어서 비용과 민첩성을 최적화 하는 일
Create demand : 고객 가치 증진과 소비자 만족을 통해 P&G와 거래처의 세일즈를 성장 시키는 일
Enable organization : Create demand, optimize supply, create demand를 통해 비즈니스 결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개인과 조직의 능력을 배양하는 일

Multi-function과의 co-work

P&G CBD는 합의된 기간 동안, 거래처와의 뛰어난 Business 결과를 성취하기 위하여 자료 분석 및 타 부서와의 논의 등을 통하여 어떠한 방법으로 상호 협력할 수 있는지를 모색합니다.
또한, P&G는 고객들로부터 전략적 비즈니스 파트너로 인식되고, 거래처와의 Business를 성장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도 수행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CBD는 사내의 다양한 부서의 전문가 들과 Co-work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Shopper Knowledge와 P&G가 개발한 과학적 Tool로서 Category의 성장을 극대화 시키는 Category Management 와 Retail 환경에서 Shopper들에게 직접적으로 Marketing 활동을 펼치는 Shopper Marketing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Field stay system

P&G CBD는 당신의 Work Efficiency와 Work & Life Balance를 최적화 하기 위하여 다양한 Work Tool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험료, 차량유지비를 포함한 회사 차량을 개개인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개인별 Laptop, 핸드폰 및 집에서도 인터넷을 가능하게 하여 매일 사무실로 출근하지 않고 거래처로 직접 출근하는 재택근무 (Field Stay System)를 가능하게 하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인력개발본부
수행업무
Business Partner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회사의 비즈니스 성과를 최대한 달성하기 위해 조직을 디자인하고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 현재 몇 명의 인력 개발부 직원들이 영업 본부에 파견되어 영업 쪽 조직을 평가 및 재설계 하면서 사업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

Change Agent

조직에 새롭고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조직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새로운 기업 문화를 창출해 나가는 역할을 말합니다.

Administrative Expert

P&G직원들이 복리후생, 인사정책 등 HR 관련된 업무를 쉽고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실행하는 역할을 말합니다.

Employee Champion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직원들의 의견을 듣고 이를 반영하며, 직원들이 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직원들의 회사에 대한 충성심과 소속감을 강화하는 역할을 말합니다.

P&G HR에서 경험할 수 있는 대표적인 업무를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The Compensation,
Benefit and Medical Group
The Talent Group
- Compensation and Benefit
- Executive Compensation
- Expat Compensation and Policy
- International Benefit
- Job Leveling
- Medical
- Learning and Development
- Performance Development
- Talent Development
- Talent Supply
The Organization Performance Group The People and Asset Protection Group
- Employee Communication
- Employee Relations
- Employee and Organization Research and Sensing
- Diversity
- Global Ethics and Compliance
- Labor Relations
- Organization Performance
- Executive Meetings
- Global Flight Operation
- Global Security
재무기획본부F&A
수행업무
P&G 재무기획본부는 크게 4개의 부서(Brand Analysis, Customer Analysis, Product Supply Analysis, Corporate Function)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Brand Analysis

Multi Functional Business Team (Marketing, Product Supply, Market Research, Sales, PR)의 한 일원으로 참가 하여 해당 브랜드의 비즈니스 의사결정(신제품 출시에 따른 투자/수익성 분석, 경쟁사 재무분석,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 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회사의 장기적인 이윤창출과 현금 흐름 그리고 주주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Customer Analysis

Customer Team의 일원으로서 다양한 판매촉진활동의 효율성을 분석하여 이를 극대화 하는 방안을 제시하며, 신규채널에 대한 기회요인분석 및 Customer를 전략적 파트너로 인식하여 함께 Win-Win할 수 있는 재무전략의 수립에 중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Product Supply Analysis

생산 및 물류비용의 효율성을 책임지는 역할을 하며, 이는 제조원가 및 물류비용분석, 비용 절감 프로젝트 주도 및 Sourcing(공장입지선정) 전략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Corporate Function

Accounting, Internal Controls 및 Tax Group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orporate Function은 객관적인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외부 투자자와 내부 경영진에게 모든 데이터가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해석되도록 도와주며,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회사의 재무정보가 현재의 비즈니스 상황을 정확하게 반영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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