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전략

검색영역
* 기업명을 직접 검색하거나 아래 리스트를 선택하세요!!

접수가능 채용정보 (총 0건)+ 접수마감 채용정보 보기

  • 현재 접수가능한 채용이 없습니다.

    [접수마감 채용정보]를 이용하시면 월별 채용통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직무정보

경영지원-경영기획
직무내용
경영기획업무는 크게 회사의 경영전략 및 경영계획을 수립 및 관리하는 업무와 회사 IR에 관련된 업무를 진행합니다., 회사의 경영전략 및 경영계획을 수립 및 관리하는 업무는 전사 주요 현안에 대한 조정 및 통제, 경영평가 및 경영분석, 손익관리, 예산, 기구조직의 관리, 정보의 수집 및 조사분석, 조직성과관리 등을 진행합니다. IR과 관련하여서는, 투자자들과의 정기적인 미팅을 통해 회사의 실적 및 가치에 대한 홍보 및 투자제안 등을 진행합니다.

1.경영계획의 수립 및 관리(평가/분석/조직성과관리)
회사의 중장기 및 단기 경영계획 수립
경영전략의 전사 최적화를 추구하기 위해 각 부문별 경영전략 및 경영계획을 조정 및 관리

2. 경영평가 및 분석
경영계획/전략의 지속적 피드백을 통해 차질 없이 경영계획 추진
시장환경변화 등 내외부 환경변화에 따른 경영계획/전략 추진

3. 조직성과관리
회사의 중장기 및 단기 경영계획/전략의 올바른 이행을 위해 각 부문별 성과에 대한 평가 및 피드백을 진행, 이에 따라 각 부문이 전사 경영계획/전략과의 전략 일원화 추구

4. 기구조직
경영계획/전략을 추진하는데 있어, 가장 적합한기구조직 구성지원

필요자질
경영기획업무는 많은 부서들과 의견을 조율하기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하며, 주도적으로 업무를 처리해야 하기에 적극성과 리더십이 중요시됩니다. 그리고 팀 내에서 공동으로 진행하는 프로젝트들이 많기에 팀워크 역시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기본적으로 업무 자체가 전략과 관련된 분석적인 부분이 많기에 사고의 유연함과 정보 분석력, 그리고 숫자에 대한 감각을 바탕으로 한 분석적 사고 및 전략적 사고가 필요합니다.

기회와 비전
급격한 환경변화 속에서 경영전략의 중요성은 나날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환경변화들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제대로 분석하고, 전략을 재수립하는 과정은 기업 생존의 필수불가결한 요소입니다. 경영기획업무는 회사의 전체적인 경영전략 및 분석업무 등을 진행하기에, 회사의 전반적인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경영전문가로서의 경로를 모색할 수 있습니다. 상당히 넓은 업무범위를 가지고 있기에 다른 업무로의 전환도 상당히 용이하여 더 나아가, 회사의 전문 경영인으로서 나아가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경로라 할 수 있습니다. 외부적으로는, 경영기획에서의 전문적인 지식 함양을 통해 보험 담당 애널리스트, 경영컨설턴트 등의 새로운 경로를 모색할 수도 있습니다.
경영지원-인사
직무내용
인사업무는 회사의 경영전략과 부합된 인사전략을 수립하는 일을 합니다. 이를 위해서 채용, 평가, 보상, 조직관리 등의 기획 및 운영과 관련해 인사제도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 정착시키기 위한 전략적인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인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인사제도의 기획 및 규정 수립
조직의 전략적 목표에 부합하기 위한 인사제도의 방향을 설정하고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세부 규정 수립

2. 장단기적 인력수급 계획 수립
조직의 적정 수준의 인력 유지를 위한 필요 인력을 산정하고 인력수급 세부 계획 수립

3. 우호적인 노사관계 정립을 위한 노무관리
협력적 노사관계 증진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노동법 관련 이슈 해결

4. 임금체계 보상/복리후생제도 기준 수립 및 운영
협력적 노사관계 증진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노동법 관련 이슈 해결

필요자질
앞에서도 말했듯 인사업무는 경영진과 직원들의 중심에서 둘 사이의 가교 역할을 통해 조직과 개인의 동반성장을 이끌어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경영진의 시각을 이해할 수 있는 넓은 안목과 동시에 구성원의 입장을 헤아릴 수 있는 열린 마음이 요구됩니다. 조직의 변화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내기 위한 적극성과 리더십도 중요한 덕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구성원들과 업무적인 교류가 광범위하고 활발하게 발생하는 만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합니다.

기회와 비전
우수인재의 확보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감에 따라 인사 업무에 대한 관심과 함께 인사업무가 회사 에서 차지하는 중요성 또한 높아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인사업무 수행 경험은 개인의 커리어 개발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문가로의 성장을 꿈꾸는 사람은 인사전문가로의 경로를 모색해볼 수가 있습니다. 글로벌한 경영 환경에서 인사 업무 담당자에 대한 수요는 높아가는 반면에 그 POOL은 아직 충분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에 인사업무 경험과 더불어 외국어 등과 같은 개인적인 경쟁력을 향상시키다 보면 보다 많은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전문 경영인으로의 도약을 꿈꾸는 이에게도 인사업무는 필수적으로 경험해봐야 할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사업무를 통해 회사의 전반적인 상황을 이해하고 전사적인 시각을 갖출 수 있습니다. 또한 구성원들의 입장과 눈높이를 이해하고 이들을 함께 어우를 수 있는 활로를 모색하는 경험은 개인의 커리어에 있어서 커다란 자산이 될 것입니다.
경영지원-교육
직무내용
교육 업무는 회사의 비전과 전략에 따라 조직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는 열정적이고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주목적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계층/직무에 맞는 단계별 교육체계를 수립하고, 그 바탕 위에 세부적인 연간 교육계획 및 프로그램을 기획/개발/운영/평가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인사제도의 기획 및 규정 수립
교육 니즈 분석을 기반으로 각 직급/직무/역량에 따른 단계별 교육체계를 확립하고 궃체적인 연간 실행계획 수립

2. 장단기적 인력수급 계획 수립
연간 교육 계획에 맞춰 세부적인 컨셉과 목표에 맞는 교육 모듈/학습방법, 강의안을 구성/선별된 강사진들을 기용하여 실제 교육프로그램 개발, 운영

필요자질
무엇보다 자신의 조직에 대한 애정과 함께 구성원들의 무한한 잠재력 및 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가져야 하며, 이를 기반으로 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스킬을 겸비한 열정적이고, 창의적인 자세가 필요합니다. 아울러 조직에 적합한 인재 양성을 위해 회사 현황에 대한 냉철한 분석과 함께 다양한 부서와 직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여기에 자신의 의사를 명확히 표현할 수 있는 발표력과 적극적인 자세 그리고,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을 아우르는 친화력과 의사소통 능력도 필요합니다.

기회와 비전
교육 담당은 어느 회사에서나 가장 중요시되는 영역으로 특화된 전문성을 요구하는 업무입니다. 또한 교육 업무는 기획과 운영 실무를 통해 기획력과 프레젠테이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최적의 직무입니다. 한편으로는, 자신이 잘해야만 되는 업무가 아닌, 다른 사람들을 잘할 수 있게끔 해야 하는 일이므로, 그 어떤 일보다 조직과 사람들의 성장 통해 크나큰 희열을 맛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육 업무를 통해 회사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는 전략적 파트너로서의 보람과 자부심 또한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경영지원-홍보
직무내용
홍보업무는 대내외 환경 및 경영전략에 맞춰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고 상품을 알리는 일을 합니다. 이를 위해 지속적인 대내외 커뮤니케이션 상황을 모니터링 및 분석하고 시대적 흐름에 맞는 홍보, 광고 전략을 수립한 뒤 이를 실행합니다. 세부적인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1.홍보/광고전략 수립
경쟁사와 차별화되며 당사의 영업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홍보 및 광고 전략 수립

2. 외부 PR(광고 및 언론활동)
홍보, 광고 전략에 따른 TV, 인쇄 광고를 기획, 제작, 집행
당사의 경영활동, 상품 출시, 이벤트 등의 대외 활동
기업 이미지에 부정적일 수 있는 대한 대응

3.내부 PR(사내 커뮤니케이션)
각종 사내 행사를 촬영하고 자료화하며 각종 대내외 홍보물(브로셔, 영상, 홈페이지 등)을 제작 관리

4. 이벤트 진행 및 관리
사회공헌 활동(CSR)의 이벤트(ex. 경제캠프) 기획, 진행
영업 조직과 협력하여 대고객 행사 기획, 지원

필요자질
대내외적으로 홍보 활동을 알리고 설득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홍보 담당자에게 가장 중요한 자질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요점을 정확히 파악하여 제3자에게 쉽고 간결하게 전달하는 대화법이나 자료 작성 능력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회사의 과거·현재·미래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경영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업계의 흐름에 대한 안목 역시 중요하기 때문에 경영학 및 마케팅적 지식 또한 필요합니다. 또한 사내 정보의 수집 및 전파를 위해 적극적인 자세와 활달한 대인 관계가 요구됩니다.

기회와 비전
홍보 업무는 회사 내 경영 전략과 함께 영업 현장의 현황 등에 대해서도 파악해야 합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정보 수집으로 인해 폭넓은 안목을 기를 수 있고 더불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대외 커뮤니케이션으로 인해 회사 내부뿐만 아니라 업계는 물론 금융권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고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기적 홍보 업무 맡을 경우 기업 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는 물론 홍보 전문가로서 자신의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더불어 다양한 부서와의 협업 및 정보 교환으로 회사의 장기 비전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는 안목은 물론 하나의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기획에서 실행까지 전 과정을 총괄 진행하는 능력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경영지원-감사
수행업무
감사업무는 회사의 전반적인 내부통제시스템에 대한 평가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업무로 이사회, 감사위원회 및 기타 감독기관의 지시에 의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에 대하여 감사를 실시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회사 내 모든 정보를 요구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으며, 주요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감사의 범위
재무감사(financial audit), 준법감사(compliance audit), 업무감사(operational audit), 경영감사(managament audit), IT 감사(Information technology audit)를 통하여 각 업무 부문을 점검 분석하여 안정석과 건전성을 평가하고 개선책을 강구하는 일련의 프로세서 수행

2. 감사의 방법
일시감사: 상근감사위원의 주관 하 매일 실시
정기감사: 정기적으로 실시
특별감사: 대표이사의 의뢰나 감독기관의 지시에 의한 감사 후 결과를 감사보고서로 제출

3. 감사조치요구
감사결과 위법, 부당사항 또는 개선이 요구되는 사항을 발견한 때에는 해당 내용과 관련한 처분 요구

필요자질
감사업무는 그 특성상 관계법규 및 지시사항에 따른 사실과 증거에 입각하여 업무를 수행 할 수 있는 공명정대한 성품과 직무상 취득 한 비밀을 보호할 수 있는 신뢰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아울러 피 감사인의 업무적 활동기능이 위축되거나 침체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감사를 실시하는 배려와 개선 감각도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직무에서 선호되는 요건을 충족하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감사전문 인력(공인회계사, 변호사, 보험계리인, 공인내부감사사(CIA)), 손해사정인, 정보시스템사(CISA), IT관련 1급 자격증 등의 취득이 유리합니다.

기회와 비전
감사업무는 회사의 내부통제제도 적정성을 위한 업무의 효율화 및 재무제표의 신뢰성 제고, 금융관련 제반 리스크의 최소화, 경영합리화 기여 등 주요 업무전반에 걸쳐 역할과 권한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감사인은 5년 이내에 인사이동을 제한하거나 자기책임주의 원칙에 의해 신분상 불이익처분을 받지 않는 등 전문 인력으로 거듭날 수 있는 환경이 주어져 있습니다. 회사의 주요업무를 감시하고 모니터링하는 통찰력과 업무처리의 적법성을 습득하고 합리적 절차와 배려의 사고까지 겸비한, 감사인은 사내 핵심인력으로서 누구보다 조직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발휘하고 있으며, 회사업무에 대한 심대한 영향력을 바탕으로 지대한 발전을 이끌어낼 수 있는 비전이 있습니다.
경영지원-재무회계
직무내용
재무회계업무는 회사의 경영활동에 대한 결과를 측정/보고하는 결산업무와 적정한 과세정보를 산출하여 조세를 납부하는 세무업무, 그리고 일일자금계획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자금업무가 있습니다. 각 업무는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회사의 각 업무프로세스별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회계기준을 제시하고, 사업비를 통제하며, 소득의 원천별로 과세정보를 산출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인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자금업무
2. 결산업무(재무제표 작성 및 공시)
3. 세무업무(법인세, 원천세, 부가세, 지방세 등 신고/납부)

필요자질
재무회계의 주요 업무는 정보의 제공 및 자금의 관리로 이는 매우 높은 신뢰성을 요구합니다. 이를 위해 우선시 되는 덕목은 도덕성입니다. 신뢰성 높은 재무정보를 산출하기 위해 정직하여야 하며 개개인의 능력 및 자질은 그 다음이 됩니다. 회계, 세법, 자금분야의 업무지식을 필요로 하고 있으나 업무를 수행하면서 적극적으로 습득해 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광범위한 업무 네트워크를 위해 어느 누구와도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열린 마음과 넓은 안목이 필요합니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글로벌 회계기준 도입에 맞추어 전반적인 업계의 흐름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환경에 맞추어 제도 변경 및 시스템 구축이 가능한 적극성 및 IT능력이 필요합니다.

기회와 비전
재무회계팀의 업무는 모든 회사에서 가장 상위에 있는 정보산출 부서로 중요성은 매우 높습니다. 회사의 전반적인 상황을 이해하게 되고, 회사 구성원들의 입장 및 경영진의 입장, 투자자들의 입장을 모두 이해하고 이들과 함께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글로벌 기준으로 회계제도는 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세법변경 등 관련규정이 변하고 있는 환경속에서 흔치 않은 재무회계 업무 경험은 전문가로 성장해 나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경영지원-IT기획
직무내용
현대의 정보화 사회에서 IT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개인의 정보를 취급하는 금융기관의 IT업무는 곧 그 회사의 영위와 직결될 정도로 강조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 관리뿐 아니라 회사의 경영목표 달성에 있어서도 IT업무는 주요기반시설 구축 및 운영, 각 업무활동의 전산화 측면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IT기획의 업무는 이러한 IT업무들을 기획/관리하는 업무로서 세부적인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IT 기획업무
2. IT 시스템 개발 관리
3. IT 시스템운영/유지보수 관리

필요자질
기획업무인 만큼, IT의 기본적인 이해능력과함께 경영적인 마인드 또한 뒷받침된다면 종합적인 기획업무 수행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IT시스템의 운영 및 유지보수 관리를 위해서는 기본적인 전산학 개론 지식과 함께 전산시스템 개발 및 운영에 대한 이해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전산 관련 전공이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은 아니겠지만 기본적인 IT 백그라운드 지식과 함께 비지니스와 IT의 융합을 위한 폭넓은 사고와 관리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기회와 비전
IT기획은 IT와 비즈니스를 연계해주는 단순한 지원을 뛰어넘어 급변하는 비즈니스와 IT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회사의 새로운 가치 창출 및 비즈니스 혁신을 선도하는 업무 분야입니다. 이에 따라 IT기획 업무의 경험은 금융권에서는 더욱더 필수적인 경험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근래의 전산프로그래머들은 점점 그 수가 많아지고 있지만, IT기획에 대한 전문인력은 여전히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전산 인프라구축부터 시스템개발 프로젝트 관리, 유지보수 및 IT자산관리 등을 통한 종합적인 IT기획 능력의 배양은 개인적으로도 좋은 경험과 커리어가 될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실질적 업무경험을 바탕으로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IT Trend에 대하여 능동적으로 대처 할 수 있도록 IT전문인에 다다르기 까지 꾸준한 발전의 기회가 제공될 것이며, 나아가 기업의 비즈니스와 IT연계를 이끌어내는 상충되는 이해조정 능력과 경영적인 마인드 향상에 도움을 줘 궁극적으로는 IT전문 경영인으로의 도약에 필수적인 배움의 장이 될 것입니다.
상품계리-상품개발
수행업무
보험상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를 조사, 분석하여 상품정책 및 기본 판매전략을 수립하고, 고객과 회사의 균형이익이 가능한 상품을 개발, 유지 및 보수하며, 보험거래 전 과정에서 수반되는 업무 중 상품과 관련한 업무 처리기준의 기본방향을 제시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1. 상품기획
2. 상품개발

기본자질/전공
보험수리와 s관련된 업무를 기본으로 하기에 수학 및 통계학에 대한 기본지식을 필요로 하며, 보험계리와 관련된 국내외 자격증(보험계리사 등) 보유자를 우대합니다.
최근에는 새로운 보험료산출체계 도입, IFRS 시행, 복합상품 개발 및 다양한 영업채널의 지원을 위해 재무, 금융공학 및 마케팅 등 경제,경영 분야의 지식의 필요성이 점차 확대되고 있어 경제,경영 분야 전공자들에 대한 인력의 채용비중도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VISION
보험가격자유화, 방카슈랑스 등 판매채널의 다양화 등에 따라 보험상품의 경쟁력이 중요하게 됨에 따라 상품개발업무의 위상도 높아져 왔습니다. 앞으로는 금융업종간 경쟁심화, 국내 금융시장의 개방확대에 따라, 기존 보험상품 지식에 타금융상품에 대한 업무지식과 경험을 더한다면 종합금융상품개발 전문가로서의 경력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상품계리-계리
수행업무
주요업무는 크게 책임준비금 평가, 잉여금처리, 계약자배당 방법 및 배당률 결정 등과 같은 결산업무와 내재가치 산정 및 손익분석 등을 통한 경영정보 제공과 관련한 업무로 나눌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국제회계기준(IFRS) 도입, 손익위주의 감독규정 변경, 생명보험사 주식상장 등 대내외적 환경변화로 과거에 강조되었던 수리적인 업무뿐만 아니라 합리적인 계리적 판단을 필요로 하는 업무의 비중이 커지고 있습니다.

1. 책임준비금 평가
2. 내재가치평가
3. 계약자배당의 방법 및 배당률 결정
4. 손익분석 및 경영분석

기본자질/전공
업무 수행 시 필요한 자질로는 수리력, 논리적 분석력과 판단력, 의사결정능력, 창의력 등이 요구되어지며, 이와 함께 수학/수리, 법, 금융공학, 보험회계 등에 대한 지식도 갖추어야 합니다. 최근에는 보험시장의 변화 및 손익위주의 감독정책, 보험요율 자율화, 수익성위주의 경영 등으로 경영, 경제, 회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강조되고 있습니다.

VISION
최근 국내보험업계는 규모면에 있어서는 크게 성장해 왔으나, 이를 뒷받침할 계리업무를 할 수 있는 인재는 외국에 비해 크게 부족한 실정입니다. 보험산업의 국제화가 진행됨에 따라 계리업무에서도 선진국 수준의 능력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러한 요구수준이 높아질수록 계리업무에 대한 위상과 인지도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제회계기준의 도입, 보험시장의 다변화, 다양하고 복잡한 금융상품과 보험이 접목되는 상황에서 보험수리와 금융공학을 이해하고 실제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계리업무는 그 역할이나 가치가 더욱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상품계리-리스크관리
수행업무
리스크관리 업무는 금리 및 주가 변동에 따른 회사의 가치하락과 순이익의 감소, 채무불이행에 따른 손실위험, 그리고 급격한 지급금의 증가로 인한 지급불능 사태 등을 사전에 관리, 예방하는 일을 뜻합니다.

1. 선제적 리스크관리 강화
2. 개별리스크 모니터 강화
3. 리스크 통제기능 수행

기본자질/전공
리스크관리는 손익과 가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시장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하고 리스크를 상황에 맞게 통제하고 자산 및 부채 상품 포트폴리오를 제시할 수 있는 전문가의식, 그리고 영업부서와 자산운용부서와 경영기획부서와의 입장 차이에 대한 조율을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VISION
최근 미국과 유럽등 선진국에서 벌어진 금융사고로 인해 금융기관의 리스크관리 부서 역할이 매우 중요해 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자산을 운용하는 투자부서와 중장기 경영계획을 수립하는 경영기획부서를 지원하고자 하는 사람은 리스크에 대한 인식과 리스크관리에 대한 마이드가 없다면 업무 수행에 있어 한계를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회사의 미래 모습을 예측해 볼 수 있고 자산운용과 자금 조달 부서의 상반된 입장 차이를 이해하고 조율할 수 있는 상담가 및 금융전문가로서의 경험을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영업-FC영업
수행업무
FC영업채널은 다양한 보험영업 방법 중 고객과 직접적으로 대면하여 영업을 하고 고객을 관리하는 수많은 지점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FC영업본부는 이러한 지점 조직과 인력을 운영하며 관리 및 지원 등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FC영업본부는 동업계 대비 경쟁력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회사의 경영전략과 부합하는 영업전략을 수립하고, 수립되어진 전략이 의도한 결과로 도출될 수 있도록 영업조직을 위한 규정수립과 더불어 제지원 (교육, 수수료, 복리후생 등)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영업전략 수립
2. 제도 및 규정 수립
3. 평가, 시상, 수수료지급 등 제지원 업무
4. 마케팅 지원
5. 교육기획 및 지원

기본자질/전공
전략, 제도를 수립하고 제지원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경제동향 및 업계동향, 당사 현황에 대하여 파악하고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분석능력과 함께 기획능력을 겸비해야 하며, 올바른 분석을 위한 통계산출을 위해서 전산능력 역시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또한, 상품판매에 대한 마케팅 Tool을 제공하기 때문에 금융상품에 대한 다각적인 안목과 시장트랜드 파악능력이 필요하며, 금융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업무 수행을 위해서 교육 기획능력과 함께 추진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VISION
회사의 경영에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영업(마케팅) 입니다. 즉, 판매활동을 통한 수익이 없다면 회사의 1차적인 존재가치가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영업에 대한 이해를 근간으로 향후 경영관리의 역량을 갖추게 된다면 미래의 전문 경영인으로의 성장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금융시장의 업종간 장벽이 허물어지고 있는 현상황에서 보험영업에 대한 경험과 입사 후 제공되는 증권, 여신 등의 다양한 전문 금융에 대한 지식은 향후 전문 금융인으로의 도약을 꿈꾸는 이에게도 커다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영업-다이렉트
수행업무
다이렉트영업 업무는 전통적 대면영업채널과 달리 IT를 기반으로 정보통신을 활용하여, 보험가입의사가 있는 고객에게 가장 편리한 형태의 보험서비스와 적합한 상품을 제공해드리는 일을 합니다. 이를 위하여 고객이 이용하는 매체를 연구하고, 고객성향을 분석하며, 효과적인 상품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고, 전략적 사업제휴를 통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며, 영업조직을 위한 제도마련과 교육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인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고객성향 분석(DBM)
2. 보험서비스 마케팅
3. 전략적 사업제휴
4. 영업 기획 및 규정 수립
5. 영업관계자 교육

기본자질/전공
다이렉트영업업무는 창의성과 도전정신, 적극성과 긍정적 마인드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보험서비스 제공을 위한 마케팅부문은 창의성과 새롭게 변화하는 환경에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 대내외 업무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고 주도적으로 업무를 추진해 낼 적극성이 요구됩니다.
영업업무를 수행하는 자는 사안에 대해 바라보는 시각이 긍정적이어야 합니다. 할 수 있다는 긍정적 마인드만이 성공에 다가갈 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부정적이고 소극적인 자세는 그 가능성 마저 희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회사경영과 영업환경이 언제나 좋을 수 만은 없습니다. 쉽지 않은 상황에 직면했을 때 극복할 수 있는 요인도 이러한 것들에서 비롯된다고 생각됩니다.

VISION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정보통신기술의 변화와 더불어 고객이 보험을 접할 수 있는 방법도 빠르게 변하고 기회 또한 확대되고 있습니다.
다이렉트 영업은 이러한 환경의 변화에 맞춰 빠르게 적응하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등 성장기회의 요인도 매우 많습니다. 다이렉트 영업업무는 보험상품을 취급하는 모든 보험서비스 형태를 접할 수 있어 폭 넓은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남들보다 앞서 영업에 대해 빠르고 폭 넓게 배우고 싶다면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영업-방카슈랑스
수행업무
방카슈랑스란 은행(banque)과 보험(assurance)의 합성어로 보험사가 은행 등 금융기관과 상호 제휴를 맺고, 해당 금융기관의 창구를 통하여 보험상품을 판매하는 새로운 영업채널입니다.

1. 금융기관과 제휴추진 및 전략공유
2. 장단기적 영업기획과 전략 수립
3. 상품교육 및 영업관리

기본자질/전공
방카슈랑스팀은 업무의 영역이 비교적 넓은 편이라, 업무에 따라서 필요로 하는 자질과 능력이 다양합니다. 제휴관계에서는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협상력 등이 요구되며, 기획과 전략수립에서는 시장에 대한 통찰력과 경쟁사들보다 앞선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전략적 마인드 등이 요구됩니다. 기타 영업지원과 관련된 업무에서는 대내 타부서 및 대외 제휴사들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업무추진력 등이 요구됩니다.

VISION
방카슈랑스채널은 이제 도입기를 지나서 성숙기로 접어들고 있는 보험사의 핵심 영업채널 중 하나입니다. 금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풍부한 가망고객들과, 한 곳에서 금융과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받고 싶어하는 고객들은 앞으로 더욱 많아질 전망이며, 이에 따라 보험사들의 방카슈랑스채널의 성장은 더욱 심화될 전망입니다.
업무네트워크가 대내적, 대외적으로 넓고 향후 'one-stop 금융 서비스'가 점차 확대, 보편화되면 될수록 방카슈랑스 채널에서의 업무경험과 지식은 앞으로 많은 곳에서 필요로 하는 경험과 지식이 될 것입니다.
영업-GA
수행업무
GA(General Agency)란? 동양생명과 계약을 맺은 보험대리점으로 개인 및 법인의 각종 위험관리, 재무컨설팅 등의 보험계약 체결을 대리하고, 그 대가로 보험사로부터 일정의 수수료를 받는, 보험업법 및 관계 법령에 의거 금융감독원에 등록된 전문 보험판매법인을 말합니다.
GA영업채널에서는 회사의 경영전략에 근거하여 기체결된 보험대리점 또는 체결가능한 보험대리점을 대상으로 영업전략수립, 교육, 제휴체결, 영업지원 등 총체적인 Marketing 행위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1. 기획 및 제도규정 수립
2. 장단기 마케팅 전개
3. 교육 및 업무관련사항 지원
4. 마감실적관리 및 리스크 관리

기본자질/전공
GA 관련 업무는 그 특성상 시장 및 경쟁관계의 타사에 대한 다양한 정보 수집 능력 및 이에 대한 분석능력이 중요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주어진 상황을 효율적이고 주도적으로 풀어나가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적극성과 상황대처능력이 중요한 덕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 유사업종과의 관계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많이 필요로 하기에 기획능력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VISION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정보통신기술의 변화와 더불어 고객이 보험을 접할 수 있는 방법도 빠르게 변하고 기회 또한 확대되고 있습니다. 다이렉트 영업은 이러한 환경의 변화에 맞춰 빠르게 적응하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등 성장기회의 요인도 매우 많습니다. 다이렉트 영업업무는 보험상품을 취급하는 모든 보험서비스 형태를 접할 수 있어 폭 넓은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남들보다 앞서 영업에 대해 빠르고 폭 넓게 배우고 싶다면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자산운용-특별계정
수행업무
특별계정 팀은 보험업법상 회사 내 다른 자산(일반계정자산)과 구분 관리하도록 지정된 특수목적의 상품(퇴직보험, 퇴직연금, 연금저축, 변액보험 상품 등)으로부터 발생하는 재원을 운용, 관리하여, 수신금리 이상의 수익을 창출함으로써 회사의 수익에 기여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자본시장통합법의 재정과 더불어, 변액보험 등 실적형 상품은 별도의 조직과 인력을 분리하여 운용하고 있으며, 이에 특별계정자산 운용을 원리금보장형 운용과 실적형 운용으로 크게 구분하고 있는데 세부적으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원금보장형 운용(퇴직보험/퇴직연금/개인보험)
2. 실적형 운용(변액보험/퇴직연금실적형)

기본자질/전공
특별계정은 자산운용을 통한 수익창출을 주된 목표로 하고 있으므로, 기본적으로 투자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투자판단을 위한 의사결정력이 중요한 자질 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고객과 회사의 자금을 운용하는 관리자로서의 선량한 양심과 사명감이 중요합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자산운용 이외의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므로 회계, 기획, 법률, 전산 등 다양한 업무와 지식에 대한 관심과 습득을 위한 남다른 열정이 필요합니다.

VISION
최근 보험회사의 상장 및 외형성장과 더불어 특별계정 자산의 확대와 운용성과가 회사의 미래성장의 동력으로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자리매김되고 있습니다. 특별계정의 업무는 다양한 자산에 대한 투자와 광범위한 금융기관과의 관계를 수반하고 있으므로 금융시장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자산변동과 금융사건을 밀접하게 체험하면서 이에 대응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되며, 이 과정 속에서 한 명의 자산운용 전문가로서의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부수적인 다양한 업무에 대한 경험의 축적은 직급이 높아지면서 수행해야 하는 관리자로서의 업무능력을 향상시켜 개인적으로 보다 다양한 기회와 비젼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자산운용-재무기획
수행업무
재무기획 업무는 단기 및 중장기적으로 회사의 이익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자산포트폴리오에 대해 전략을 수립하고 실적분석 및 운용수익율 예측을 바탕으로 최적의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하여 투자수익의 극대화를 추구하고 회사의 경영전략 및 수익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하게 됩니다.

1. 단기 자산운용
MMF, MMDA, 수익증권 등 단기 자금의 운용전략 결정하고 운용수익율 예측을 바탕으로 최적투자 수행
2. 아웃소싱 선정 및 관리 업무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자산운용을 지향하는 보험사의 특성을 아웃소싱업체의 선정 및 관리 업무에 반영해 자산운용의 전략적 부분을 통제하는 역할 담당
3. 기업대출관련 심사 업무 및 운용

기본자질/전공
기본적으로 회계지식 및 분석적 사고 능력, 경제전반에 걸친 지식이 필요하며, 투자상품과 관련된 운용상의 지식, 자산배분에 관련된 폭넓은 지식이 요구됩니다. 또한 회사의 자산운용계획을 이해하고 이를 운용사 등과 협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하며, 해외자산운용 담당자의 경우 일정수준 이상의 외국어 능력이 필요합니다. 성격적으로는 업무특성상 꼼꼼하고 차분한 면을 갖춰야 합니다.

VISION
재무기획 업무를 통해 자금운용과 관련된 다양한 업무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지속적으로 주어질 것입니다. 또한, 업무특성상 금융시장 전반에 걸친 다양한 지식을 자연스레 습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지식은 실제적인 업무 경험과 어우러져 향후 특정 부분의 금융전문가로 성장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산운용-융자
수행업무
융자 업무는 회사가 보험영업을 통해 조성한 자산을 운용하는 자산운용부문의 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융자업무는 흔히 개인대출 업무로 일컬어지며, 개인이 필요로 하는 자금을 대출해 주고 이를 통해 이자수익을 창출하는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대출상품 기획 및 마케팅
2. 대출심사
3. 사후관리

기본자질/전공
융자 업무는 경제 금융시장의 동향에 따라 전략방향이 결정되므로 경제 및 금융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또한 시장상황 및 전략방향에 따라 대출상품의 기획, 전산개발, 마케팅 등을 수행하기 위해 창의적인 발상이 필요하며 새로운 일을 창출하는 데 전혀 거리낌이 없는 도전정신을 가진 인재를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회사의 자산을 운용하는 만큼 매우 높은 수준의 도덕성과 윤리성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VISION
융자 업무는 회사에서 수익을 직접적으로 창출하는 매우 중요한 부서입니다. 그만큼 개인의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가 주어집니다. 시시각각 변하는 경제환경에 대한 지식 습득과 새로운 수익창출 모델을 개발하는 기획력을 기를 수 있으며 다양한 경제, 법률, 통계, 자산운용과 관련한 교육의 기회가 주어지며 이를 통해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자산운용-투자금융
수행업무
투자금융은 고객으로부터 수령한 보험금을 운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자산운용부문 중의 일부로서 기업신용대출과 특수금융, M&A 등 다양한 부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투자금융은 특정 기업과의 개별적인 대출약정 체결 혹은 개별 Project 분석을 통한 투자를 통해 자산을 운용하게 됩니다.

1. 신규 투자의 발굴 및 공동참여
2. 장단기적 인력수급 계획 수립

기본자질/전공
기본적으로 자산운용부문에서 요구되는 일반적인 재무 지식과 함께 다양한 보고서를 분석, 작성하기 위한 기본 소양이 필요합니다. 또한 타사와의 협상 및 공동회의에서 당사의 입장을 대변해야 하기 때문에 통찰력과 합리적인 사고능력도 중요한 덕목입니다. 그리고, 타사와의 교류를 통한 정보의 공유가 절실히 요구되므로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또한 갖추어야 하고, 특수분야 투자, 신사업 투자 등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자기만의 고유 영역을 개발할 수 있는 적극적인 업무자세와 학습의지 역시 요구됩니다.

VISION
저금리 추세가 장기화되고 회사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보험업의 특성인 안정적인 자산운용을 위해서는 기존 채권 및 주식 부문에 대한 투자 이외에 다양한 분야에 대한 투자가 요구되고 있습니다.대기업 대출, Project 대출, M&A 및 특수분야 대출, 자산유동화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투자는 저금리 안전자산의 대체투자의 개념을 넘어 자산운용부문의 한 부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데 이와 관련한 업무 경험을 통해 자산운용부문의 전문가로 성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한편, 산업 전반에 걸친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고, 다양한 계층의 전문직 종사자와 커뮤니케이션 하며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는 근무환경은 개인적으로도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는데 최상의 조건이라고 할 수 있으며, 향후 본인의 커리어 관리에도 큰 장점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고객서비스-고객서비스
수행업무
고객서비스 업무는 회사의 경영전략에 대한 이해와 고객관리 업무, 민원업무 및 콜센터 전반에 대한 지식을 근간으로 당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품질 향상을 위한 철저한 관리와 더불어 대내외 고객분들의 서비스만족이 실현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1. CRM
2. CORE 서비스(제지급, 요금, 변경/정정)
3. 자동화 채널 활성화, 프로세서 개선
4. 콜센터 운영 및 고도화
5. 고객창구
6. VOC시스템

기본자질/전공
고객서비스팀은 내부 및 외부고객들의 접점 부서로 정확한 업무 지식 및 고객서비스 마인드가 기본적으로 요구됩니다. 이에, 업무적인 안정성과 편의성을 동시에 추구하면서, 고객중심의 업무처리 프로세스를 고민하는 적극성과 조직에 대한 열정, 그리고 폭넓은 사고과 원활한 인관관계 및 상대에 대한 배려심을 필요로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VISION
고객서비스팀의 업무는 보험영업의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업무적인 부분에서는 많은 경험과 업무지식을 쌓을 수 있는 부서입니다. 이러한 업무 경험은 향후 어떠한 업무든지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장점이 되며 개인의 커리어 개발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울러, 보험수리에 대한 업무기준 정의 및 전산반영 업무 등을 통해 업무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으며, 콜센터 및 자동화채널에 대한 관리 운영 등은 새로운 경험의 기회가 될 것 입니다. 또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필요 상황을 접하게 되며 문제해결능력 또한 배양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고객서비스-언더라이팅
수행업무
언더라이팅이란 "보험가입을 원하는 피보험자의 건강상태, 소득, 직업, 보험가입 목적 등의 위험, 즉 신체적·환경적·도덕적·재정적 위험을 선택하여 적절한 위험집단으로 분류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언더라이터는 피보험자의 보험계약 청약에 대한 인수여부를 결정하며, 피보험자의 위험도를 분류하여 위험의 정도에 맞는 보장의 한도를 제한하여 피보험자간 상대적 평등을 제고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위험율 차익 확보로 경영의 건전성과 보험제도의 영위를 가능하게 하기 위한 공정한 판단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1. 계약심사업무
2. 리스크 관리 업무

기본자질/전공
회사 내 다수의 부서 및 영업현장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언더라이팅 업무특성상 대인관계 능력과 협상력이 요구되며, 언더라이터로서 피보험자의 개별적인 위험정도를 수집·분류·평가하기 위해서는 의학적 지식 및 재무정보를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리스크관리 업무를 위해서는 기본적인 통계에 대한 감각과 분석적인 사고가 필요하며 대내외 보험환경 변화를 예측하고 언더라이팅과 리스트관리를 위한 선제적인 대응을 할 수 있는 자질이 요구됩니다.

VISION
"언더라이팅은 보험의 일부가 아니라, 그 자체가 보험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언더라이팅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하겠습니다.
피보험자의 위험을 심사하여 적절한 위험군으로 분류하고 가입조건 및 계약의 인수여부를 결정하는 과정인 언더라이팅이 없다면 보험메커니즘이 불가능할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보험업계에서 필수적인 업무 영역이라 할 수 있는 언더라이팅 업무를 통해 교학상장(敎學相長)의 마음으로 언더라이터로서의 자질을 갖춰 스페셜리스트로 성장해나간다면 이는 그 누구와도 비교할 수 없는 커다란 자산이 될 것입니다.
고객서비스-계약조사
수행업무
계약조사업무는 보험회사의 주요 대 고객 지급업무 중에 하나인 사고보험금에 대해 총괄적인 관리 및 기획을 수립하는 일을 합니다. 이를 위해서 사고보험금 관련 시스템의 개발, 기획, 운영 및 청구된 사고보험금의 심사와 실사 후 지급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1. 사고보험금 관련 시스템 개발 및 운영
2. 사고보험금 심사 및 실사
3. 사고보험금 지급

기본자질/전공
계약조사 업무는 정확한 보험금 지급을 통한 대 고객 서비스 제고 및 회사 위험율에 대한 관리를 하는 업무입니다. 따라서, 업무 처리시 공정성과 업무자체 특성에 따른, 법률적, 의학적 지식 등 전문지식이 요구됩니다. 또한, 위험율차 손익 관리를 위하여, 제반 산출된 통계에 대한 이해와 이를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분석력이 요구됩니다. 끝으로, 계약조사업무는 대 고객과의 접점에서, 처리하는 업무가 주 업무인 만큼, 객관적인 자세에서, 고객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합니다.

VISION
생명보험시장에 날로 확대됨에 따라, 생명보험의 주요 상품내역인 사고보장에 대한 심사, 실사, 기획과 관련한 인력확보의 중요성이 높아가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계약조사업무 수행 경험은 개인의 커리어 개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현재, 한국 보험시장의 위상만큼, 그 중요성이 부각되지 않았던 사고보험금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최근 몇 년 사이에 증가하고 있지만 수요에 비해, 그 인력POOL은 아직 충분치 않은 상황입니다.
사고보험금 전문지식, 제반 전산의 이해 등과 더불어 관련 업무경험은 개인적인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편, 계약조사 업무를 통해 경영진과 고객의 다양한 시각을 경험해 볼 수도 있습니다.
보험의 3대 이원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인 위험율차 손익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통해 경영진의 손익적인 시각을 확보할 수 있고, 대 고객 접점인 업무특성을 바탕으로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시각을 갖출 수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시각에 대한 경험과 고민은 향후 보다 훌륭한 중간 관리자 및 경영진으로 성장하는데 큰 역할을 담당할 것입니다.
  •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