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전략

합격자인터뷰

[SK케미칼]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성을 가졌던 부분은 다양한 경험을 했다는 것입니다 다만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성을 가졌던 부분은 다양한 경험을 했다는 것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에 인턴을 다녀왔던 일이나, 스타벅스에서 바리스타로 근무했던 경험, 대구은행에서 인턴을 했던 경험 등 다양한 경험을 했다는 것이 제가 내세울 수 있는 가장 큰 강점이었습니다.
  • 지원분야 : 제약영업
  • 전공 : 경영학과
  • 합격시기 : 2017년 하반기
  • 목차보기
  • 트위터
  • 페이스북

 

1. 먼저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간단하게 자기소개 및 스펙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17년도 SK케미칼 MR 신입사원 입니다. 현재는 3년차 MR로 재직중이고 30살이라는 적지 않은 나이에 입사하였습니다. 학교는 지방사립대 출신이고요, 취업 당시 스펙은 3.8/4.5에 AFPK, 기업회계 3급, 전산회계 1급, 운전면허 등 딱히 뛰어난 스펙은 갖추지 못했습니다.

다만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성을 가졌던 부분은 다양한 경험을 했다는 것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에 인턴을 다녀왔던 일이나, 스타벅스에서 바리스타로 근무했던 경험, 대구은행에서 인턴을 했던 경험 등 다양한 경험을 했다는 것이 제가 내세울 수 있는 가장 큰 강점이었습니다.
2. 이번 채용 시즌에 총 몇 개의 기업에 지원하셨나요?
GS리테일[신입] : 서류 합격
CJ헬스케어[신입] : 직무 합격
SK케미칼[신입] : 면접 합격
3. SK케미칼[제약영업]에 최종 합격하게 된 소감과 본인이 합격하게 된 이유는 어떤 것이었다고 생각하나요?
정말로 기뻤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적지 않은 서른이라는 나이에 대기업에 취직하기도 했고, 하고싶었던 일이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취업준비를 자그마치 5년이나 했기 때문에 더욱 간절했고 그만큼 소중했습니다.

남들보다 조금 느리긴 했지만, 차근차근 직무에 대해 알기 위해 많은 경험과 행동을 했고 이를 직무와 잘 연결시켜 녹여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자격증이나 정량적인 스펙은 남들에 비해 떨어지지만, 왜 내가 이 기업, 이 직무에 꼭 맞는 지원자인지 계속 고민하고, 이것을 스스로 설득하기 위한 시간을 많이 가졌습니다. 나조차 설득하지 못한다면 누구도 설득하지 못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4. SK케미칼[제약영업]에 지원한 동기 및 채용 프로세스에 따른 준비 방법에 대한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처음에는 은행직무를 매력적이라 생각하고 입행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입행에 대한 가능성은 점점 낮아지고, 나이는 먹어가면서 점점 PLAN B를 실행해야겠다고 마음 먹었습니다. 그 중 주변 선배들이 많이 포진해있었던 제약영업으로 눈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어찌보면 눈을 낮췄다고 해야 맞는 이야기기도 하겠네요.

그렇게 제약 영업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업에 대한 매력 때문이었습니다. 고객(의사)을 상대하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는 지식이 뒷받침 되어야 하기 때문에 항상 공부하고, 배움을 게을리 해서는 안됩니다. 이는 제가 입행을 하고 싶었던 이유와 맞닿아 있습니다. 현업에 있으면서도 계속 성장하고 싶다는 욕구가 강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야기를 지원동기에 녹여내었고, 서류전형을 통과하기 위해 자소서를 계속 첨삭 하여 군더더기 없는 글을 쓰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필기시험의 경우 SKCT책을 한권 사서 풀었고, 그 전부터 꾸준히 인적성은 GSAT로 준비하였기에 크게 어렵지 않다고 느꼈습니다. 1차 면접의 경우 인성면접이었는데, 최대한 진솔하게 임하고자 노력했습니다. 2차도 마찬가지로 진솔하게 대하되, 내가 왜 제약영업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명확히 준비해갔습니다.
5. 직무적성검사(필기) 시험을 보셨다면, 준비방법과 기간, 노하우 등을 작성해 주세요.
서류 통과 후 1주일이라는 짧은 시간이 주어지기 때문에 미리 인적성을 공부해주셔야 합니다. 통상 인적성의 대장인 GSAT로 준비하시되, 이만큼 어렵게 나오지 않으니 감을 잃지 않을 정도로 꾸준히 준비해 주시고, SKCT의 경우에도 인성부분이 중요시 되기 때문에 이에 탈락하지 않도록 준비하시면 됩니다.
6. 면접 단계별 질문내용과 답변내용(본인 및 다른지원자) 및 면접관이나 인사담당자가 했던 말이 있다면 작성해주세요.
1차 면접 시 자기소개, 본인의 꿈, 가치관, 강점과 약점등에 대해 질문을 받았고, 소신껏 이야기 했습니다. MR직무와 크게 연관짓지 않았고, 나의 가치관과 꿈에 대해 가감없이 이야기 했던 것으로 기억납니다.

2차 면접 시 자기소개를 진행하고, 상황면접도 진행 되었고(마트에 가족과 함께 갔는데 고객(의사)을 만난 상황이라면 본인은 어떻게 할 것인가?)이에 저는 원장님과 함께 장을 볼 것 같다고 답변 하였습니다. 또한 왜 MR이 되고자 했는지에 대해 마지막 답변으로 제 이야기를 했고, 압박은 없었으나 임원 면접 답게 날카로운 질문들도 많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7. 면접 당일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요? (면접장 분위기, 다른 지원자, 면접관 등)
면접장이나 대기실이 SK케미칼의 대표의약품으로 되어 있어서 신기했습니다. 예를 들어 발기부전치료제인 Mvix가 회의실 이름이었고 그 장소에서 대기 하다가, 기넥신 회의실로 이동하여 면접을 보는 등 회사 제품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인성에 대해 많은 신경을 쓴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8. SK케미칼의 면접이 다른 기업의 면접과 비교하여, 어떤 특징이 있었는지 알려주세요.
(지원기업의 면접 단계별 분위기의 차이도 있다면 작성해주세요)
타 면접에 비해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진행되었고, 압박 면접이 아닌 인성면접이라 크게 부담을 갖지 않고 면접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1차 면접은 통상 병원급 팀장님, 기획팀 팀장님(실무진)급에서 면접관으로 참여하시고, 2차 면접의 경우 임직원급(본부장님, 기획실장님)이 면접관으로 참여합니다.
9. 취업을 위한 어학연수 및 인턴 경험이 있다면, 그 경험담과 함께 취업에 구체적으로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도 알려주세요.
없습니다.
10. 채용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있었다면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내가 왜 이 직무를 업으로 삼으려 하는지에 대한 지원동기를 준비하는 부분이 가장 어려웠고, 시간도 많이 투자하였습니다. 왜냐하면 다른 영업들도 있는데, 왜! 왜!!? 이 제약영업을 내가 해야하는지, 단순히 돈을 많이 벌어서? 다른 영업보다 수월해서? 아니면 복지가 좋아서? 왜 이 직무를 선택했는지에 대해 본인이 명확하게 답변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현직자들도 많이 만나보고, 실제 아는 형님을 따라 동행방문을 했던 적도 있습니다. 왜 내가 이 직무를 해야 하는지, 어떻게 잘 할 수 있는지 강점과 비교해서 준비하였고, 이에 대한 깊은 고민과 사색도 많이 했습니다. 관련 서적에 대한 독서도 꾸준히 했고, 다양한 채널(유튜브, 블로그)을 통해서 직무에 대해 이해하고자 노력했습니다.
11. 지원분야에서 본인이 구체적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지 설명 부탁 드립니다.
전국 1위 퍼포먼스를 내는 담당자 / 서울대학교병원 담당자입니다.
12. 에듀스에게 조언하시고 싶은 내용을 부탁드립니다.
취업을 준비 하실때, 책상 앞에만 앉아 있지 마세요. 바다도 보러 가시고, 여행도 다니세요. 돈이 없으면 무전으로라도 가보시고, 제주도 게스트하우스 스텝으로라도 일해보세요. 사람은 다른 자극이 있어야 다른 생각이 나옵니다. 책상 앞에서 안되는 자소서 계속 붙들고 있지 마시고, 조바심을 갖지 말고 임하세요. 다만 게임만은 안됩니다. 게임 말고 다른 경험을 통해 본인의 깊이를 더하시길 바랍니다.
13. 채용과정을 통과한 선배의 입장에서 취업을 준비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설명 부탁 드립니다.
(자기소개서, 직무적성검사, 면접 등)
게임이나 오락에 빠지지 않는 것입니다. 여기에 빠지면 진짜 답이 없습니다.... 취업준비 기간만 늘어나게 됩니다. 얻는 것 하나도 없습니다. 롤 티어 플래티넘이라도 취업준비생이라면 말짱 도루묵입니다. 현직가셔서 남는시간에 롤 하세요. 그러면 진짜 멋진 사람 되는겁니다.

그리고 자기소개서를 작성 하실 때, 지원동기 부분을 내가 읽어도 설득 되는지, 남이 읽어도 설득되는지 왜 이 직무인지, 왜 이직업인지 계속 고민하시고 계속 수정하세요. 서류에서 대부분 판가름 나지 않나요? 이게 제대로 안되면 필기니 면접이니 가보지도 못하고 떨어지는겁니다. 자소서가 젤 중요합니다. 복붙해서 소중한 기회를 날리는 우를 범하지 않으면 좋겠네요.c
14. 마지막으로 취업활동을 하면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 취업도서와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1. 철학이 필요한 시간 - 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고, 철학을 통해 답변의 깊이를 깊게 할 수 있음. 생각이 깊어지고 다방면으로 문제에 대하여 꿰뚫어볼 수 있는 시각을 얻을 수 있음.


2. 왜 일하는가 - 왜 내가 일하는가에 대한 동기, 열정을 불태울 수 있는 책. 지원동기를 작성하기 전에 한번 읽어보면 도움이 됨.


3. 로지컬 씽킹의 기술 - 자소서를 작성할 때에 논리적으로 글을 쓰는데 도움을 주며, 대화를 함에 있어서도 논리적으로 대화할 수 있는 스킬을 배울 수 있음.

 

후기등록이벤트

저작권자 ⓒ EDUCE

본 내용을 블로그, 개인홈페이지 등에 게재하길 원하시는 분은
출처를 반드시 게재하시고, 해당페이지의 링크를 걸어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에듀스-고객센터]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 목차보기
  • 트위터
  • 페이스북

관련기업 합격자 인터뷰

SK케미칼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성을 가졌던 부분은 다양한 경험을 했다는 것입니다 지원분야 : 제약영업
  1. 처음 페이지
  2. 앞으로
  3.  [1]
  4.  
  5. 다음 페이지
  6. 마지막